00:00예전에 술 얘기하셨는데 통풍 환자들은 좀 가려야 하는 음식들이 많다고 들었어요. 특히 치킨에 맥주 이거 아주 안 좋다. 그러면 뭐가 이 통풍을 없애는 데 좋고 뭐는 또 안 좋고 좀 소개 좀 해주세요.
00:15저희가 앞서서 계속 설명드린 것처럼 통풍 환자들의 요산 수치를 높이는 건 퓨린이 많은 음식이거든요. 대표적인 음식이 아까 방금 이야기해 주신 치맥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고기류는 너무 많이 알고 계시니까 저희가 좀 다른 의외의 음식들을 좀 준비를 해봤어요. 여러분들이 식사할 때 많이 드시는 음식들인데 이 중에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오른쪽으로 통풍에 나쁜 음식은 왼쪽으로 한번 희경 씨가 먼저 분류해 보시겠어요.
00:40그래요? 아 이거 어렵다. 이게 다 그럴싸한데 헬스장에 다니시는 분들 중에 제가 많이 봤다고 했잖아요. 저는 그걸 기준으로 가볼게요. 단백질을 많이 드실 것 같아서 간. 그 다음에 감자도 많이 드시잖아요. 왠지.
00:59그 다음에 단백질이 좀 안 좋다는 거잖아요. 버섯도 많이 드시잖아요. 우유도 많이 드시잖아요.
01:05다 낫은가요? 그 다음에 이거 요것도 단백질로 많이 드시잖아요. 어머 먹을 게 없네. 커피도 많이 드시잖아요.
01:13제가 봤을 때는 이거는 그래도 뭐가 없을 것 같아요. 제로 칼로리 느낌이라서. 이렇게 가볼게요.
01:20이렇게 극단적으로 분류하는 경우를 처음 본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정답과 좀 많이 멀어지셨어요. 제가 일단 정답부터 한번 볼까요?
01:28커피는 맞으셨고요. 하나 더 옮겨볼게요. 우유도. 우유도 좋아요. 네.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01:35이 중에 또 하나 있는데요. 바로 감자예요. 어머 감자 너무 의외인데요. 네. 그렇죠. 그래서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건 커피나 우유 그리고 감자가 됩니다.
01:47특히 우유 같은 경우는 유제품류들이 요산의 배출을 돕는 데 굉장히 탁월하거든요. 다만 일부 유제품들은 과당에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요.
01:56과당은 요산 수치를 올릴 수 있으니까 그건 좀 피해주시는 게 좋겠고 가급적이면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02:03사실 주의해야 되는 부분들을 더 많이 살펴보실 텐데요.
02:06내가 뭔가 요산 수치를 올리는 음식들이 너무 어려워서 잘 못 외우겠다 하면 일단 주의하셔야 되는 게 고기류도 있지만 그 동물들의 내장류를 피하셔야 됩니다.
02:17곱창 이런 거요. 곱창 안 되고요. 양 안 되고 간에도 그래서 요산 수치를 올릴 수 있는 퓨린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02:24표고버섯도 되게 좋은 자연산 음식일 것 같지만 다소 퓨린의 함량들이 좀 높게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할 것 같고요.
02:31마지막으로 보통 고등어 같은 이 등푸른 생선들 오메가3도 많고 건강에 되게 좋대 하면서 많이 드시잖아요.
02:37근데 이런 등푸른 생선류에도 역시 요산을 높일 수 있는 퓨린 수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02:42이게 어느 정도나 높냐면 아까 혜경 씨 얘기하셨던 소고기, 돼지고기 이런 단백질 많다고 함유되어 있는 육고기보다 더 높은 함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요.
02:51그래서 고등어뿐만이 아닙니다. 청어나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류는 다 많이 함유가 되어 있으니까 생선이 너무 당기신다.
02:58흰살 생선으로 드시는 게 더 좋겠습니다.
02:59근데 이게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었던 건강 식품 있잖아요. 단백질도 먹어야 되고 등푸른 생선 좋고 이거하고는 좀 안 맞단 말이에요.
03:08퓨린이 무조건 적이다.
03:11이건 아니죠 무조건은 아닐 것 같아요 항상 그렇지만 다 필요하니까 우리가 다 섭취를 해야 되는 성분이잖아요 특히 퓨린 같은 경우에는요 우리 우리 몸에 있는 여러 세포들의 성장 그리고 또 에너지 생성 그리고 또 이게 DNA 이 우리 유전 물질의 가장 중요한 또 이 구성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퓨린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한데 언제나 그렇듯이 너무 과도한 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문제가 되는 거니까요 이것들을 너무 과하지 않게 드시는 것을 좀 조절하셔야겠습니다.
03:40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