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김정은과 만날 계획' 질문에 답변 피해
'김정은과 회담' 질문에 답변 피한 이유 불분명
"북한과 협상서 주도권 잡기 위한 '전략적 함구'"
"방중 앞두고 북한에 대한 언급 자제·신중 모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올해 안에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오는 4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김잔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 시간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올해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다른 질문자가 없느냐는 듯 검지를 휘젓는 손동작을 하며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습니다.

[기자: 올해 북한 김정은과 만날 계획이 있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이 답변을 하지 않은 게 질문을 제대로 듣지 못해서인지, 아니면 질문을 듣고도 특별히 할 말이 없어서인지는 불분명합니다.

또 전형적인 트럼프식 협상 스타일로, 북한과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략적 함구'를 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4월 방중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하며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2기 행정부 출범 후 김정은 위원장과 다시 만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지난해 10월 경주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하며 김 위원장과도 만나길 희망했지만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 때 시간을 못 맞춘 탓에 방한 기간 중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다면서, 상식적인 해법을 찾겠다며 약간의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북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절대적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미 정상의 만남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회담을 위해 중국을 방문할 때 북미 정상 간 접촉 시도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이 기존 입장을 바꾸면서 유엔 안보리가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것도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북한은 미국이 비핵화를 포기하고 핵보유국으로 인정해야 ... (중략)

YTN 김잔디 (jandi@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6021413201981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올해 안에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00:07오는 4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00:13김잔디 기자의 보도입니다.
00:18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 시간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올해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00:25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다른 질문자가 없느냐는 듯 검지를 휘젓는 손동작을 하며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습니다.
00:42트럼프 대통령이 답변을 하지 않은 게 질문을 제대로 듣지 못해서인지 아니면 질문을 듣고도 특별히 할 말이 없어서인지는 불분명합니다.
00:50또 전형적인 트럼프식 협상 스타일로 북한과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략적 함구를 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00:59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4월 방중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하며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01:08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2기 행정부 출범 후 김정은 위원장과 다시 만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01:14지난해 10월 경주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하며 김 위원장과도 만나길 희망했지만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01:24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이재명 대통령과 회담 때 시간을 못 맞춘 탓에 방한 기간 중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성상되지 못했다면서
01:32상식적인 해법을 찾겠다며 약간의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북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01:42북미 정상의 만남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회담을 위해 중국을 방문할 때 북미
01:50정상 간 접촉 시도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01:53미국이 기존 입장을 바꾸면서 유엔 안보리가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것도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조치로
02:03해석됩니다.
02:05북한은 미국이 비핵화를 포기하고 핵 보유국으로 인정해야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러시아와의 밀착관계를 활용해 몸값을 높이고 있습니다.
02:15YTN 김잔디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