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얼마 전까지 강추위가 이어졌는데 이제 많이 포근해졌죠.

여기저기 봄꽃이 폈다는 소식도 들리는데요.

봄이 다가오자 강원도에서는 요즘 얼음판을 깨는 작업이 한창이라고 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지 환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초 촬영한 강원도 춘천호 상류.

계속된 한파에 호수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알록달록 텐트가 얼음판 가득 찼습니다.

모두 얼음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2주 만에 사정이 180도 달라졌습니다.

포근한 날씨에 아래부터 조금씩 얼음이 녹고 있는 겁니다.

한파가 길게 이어지다 이렇게 따뜻해지면 얼음판 상태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보시다시피 아직 얼음이 두껍고 꽁꽁 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언제든 깨질 수 있습니다.

매년 이맘때면 진입 금지나 출입 통제 현수막을 내걸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게 바로 얼음판 미리 깨기.

굴착기가 직접 들어가 얼음판을 부숩니다.

낚시터 진입 가장자리 얼음부터 뒤집어놓습니다.

아직 녹지 않은 얼음을 일부러 깬다는 소식에 과하다는 주민 볼멘소리도 나옵니다.

[인근 주민 : 사람들 와서 놀고 그러는데 좀 심하지. 주민들이야 좀 더 있다가 깨도 되는데. 이거 뭐 보시다시피 두껍잖아요. 아직도 두꺼운데.]

하지만 해빙기 안전사고 위험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는 게 자치단체 판단입니다.

[이상일 / 강원도 춘천시 건설과장 : 밑에서부터 얼음이 녹다 보니까 겉에서는 판단이 잘 안돼요. 그리고 사람들이 올라가면 얼 때와 달리 어느 한순간에 녹을 수도 있어서 시민 안전을 위해서 선제적으로 (얼음을 깨고 있습니다.)]

계도와 경고에도 매년 반복되는 해빙기 얼음판 사고, 성큼 다가온 봄과 함께 얼음 호수엔 결국 중장비가 투입됐습니다.

YTN 지환입니다.


영상기자 : 홍도영




YTN 지환 (haji@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60221042630527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얼마 전까지 강추위가 이어졌는데 이제 많이 포근해졌죠? 여기저기 봄꽃이 폈다는 소식도 들리는데요. 봄이 다가오자 강원도에서는 요즘 얼음판을 깨는 작업이 한창이라고
00:11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8이달 초 촬영한 강원도 춘천호 상류. 계속된 한파에 호수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알록달록 텐트가 얼음판 가득 찼습니다. 모두 얼음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00:33하지만 2주 만에 사정이 180도 달라졌습니다. 포근한 날씨에 아래부터 조금씩 얼음이 녹고 있는 겁니다.
00:42한파가 길게 이어지다가 요즘처럼 이렇게 따뜻해지면 사실 얼음판 두께를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00:49지금은 이렇게 얼음판 두께가 두껍고 꽁꽁 얼어있지만 사실 가장자리부터 언제든 깨질 수 있는 겁니다.
00:58매년 이맘때면 진입금지나 출입통제 현수막을 내걸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01:03그래서 선택한 게 바로 얼음판 미리 깨기. 굴착기가 직접 들어가 얼음판을 부숩니다.
01:10낚시터 진입 가장자리 얼음부터 뒤집어 놓습니다.
01:15아직 녹지 않은 얼음을 일부러 깬다는 소식에 과하다는 주민 볼멘 소리도 나옵니다.
01:22사람들이 와서 놀고 그러는데 그것도 좀 심하지.
01:28주민들이라 좀 더 있다 깨도 그렇죠.
01:31전부 보시다시피 두껍잖아요. 그렇죠?
01:33하지만 해빙기 안전사고 위험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는 게 자치단체 판단입니다.
01:41밑에서부터 얼음이 녹다 보니까 이게 겉에서는 잘 판단이 안 돼요.
01:45그리고 또 사람들이 올라가면 이게 또 얼을 때랑 달리 어느 한순간에 이게 녹을 수도 있기 때문에
01:52그래서 좀 치민들 안전을 위해서 좀 약간 선제적으로...
01:57계도와 경고에도 매년 반복되는 해빙기 얼음판 사고.
02:02성큼 다가온 봄과 함께 얼음오수엔 결국 중장비가 투입됐습니다.
02:09YTN 지환입니다.
02:10고맙습니다.
02:10고맙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