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4개월 전


[앵커]
석방 교섭이 마무리 될 때까지 우리 정부는 구체적인 교섭 내용을 일절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미국 현지에서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간 걸로 보이는데요.

조아라 뉴욕 특파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질문1] 조아라 특파원, 미국 현지 상황 어떻습니까?

[기자]
네, 이곳 뉴욕은 이제 7일, 일요일 아침이 밝아오는 시간입니다.

반나절 전인 토요일 오후까지만 하더라도 조기석방을 말할 단계가 아니라는게 정부 입장이었는데요.

그런 와중에도 서울의 대통령실과 외교부, 워싱턴 DC의 대사관과 조지아 현장 대책반이 각각 역할을 나눠 미국과 소통해 온 걸로 파악됩니다.

[질문2] 교섭이 마무리 단계이긴 하지만 다 끝난 건 아니라고 하던데, 앞으로 뭐가 더 남아 있습니까?

행정절차가 남았다는 설명인데, 우리 국민이 불법행위를 이유로 체포된 만큼 법적인 구제 절차 마무리 등 한미 고위급 간에 확인해야 할 사안이 있는 걸로 보입니다.

국민 송환을 위한 전세기 편성 등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질문3] 당초 강제추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왔는데, 이 부분도 해소된 겁니까?

네, 정부도 그 부분을 많이 신경 썼다고 하는데요.

정부 설명대로 전세기를 통해 송환한다면 추방이 아니라 자진 출국 형식이 되는 만큼 우려는 대체로 해소될 전망입니다.

[질문4] 현재 구금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 상태는 어떻습니까?

조지아주 현장대책반을 통해 들어보니까요.

대체로 안전한 상태에서 신원확인 등에 응하고 있는 걸로 전해집니다.

대책반은 당초 일요일인 오늘 나머지 200여명과의 영사 면담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는데요.

이번 사태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필요한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뉴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조아라 기자 likeit@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렇게 석방 교섭이 마무리 수순을 밟게 될 때까지 우리 정부는 구체적인 교섭 내용을 일절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00:08그만큼 미국 현지에서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간 걸로 보이는데요.
00:12조아라 뉴욕 특파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0:17조아라 특파원, 미국 현지 상황은 어떻습니까?
00:22현재 이곳 뉴욕은 이제 7일 일요일 아침이 밝아오는 시간입니다.
00:27반나절 전인 토요일 오후까지만 하더라도 조기 석방을 말할 단계가 아니라는 게 정부 입장이었는데요.
00:35그런 와중에도 서울의 대통령실과 외교부, 워싱턴 DC의 대사관과 조지아 현장 대책반이 각각 역할을 나눠 미국과 소통해온 것으로 파악됩니다.
00:47교섭이 마무리 단계이긴 하지만 다 끝난 건 또 아니라고 하던데 앞으로 뭐가 더 남아있는 겁니까?
00:52네, 그렇습니다. 행정 절차가 남았다는 설명인데 우리 국민이 불법 행위를 이유로 체포된 만큼 법적인 구제 절차 마무리 등 한미 고위급 간에 확인해야 할 사안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01:07또 국민 송환을 위한 전세기 편성 등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01:11당초 강제 추방될 가능성이 크다는 그런 전망도 나왔었는데 이 부분도 해소가 된 겁니까?
01:20네, 정부도 그 부분을 많이 신경 썼다고 하는데요.
01:26정부 설명대로 전세기를 통해 송환한다면 추방이 아니라 자진 출국 형식이 되는 만큼 우려는 대체로 해소될 전망입니다.
01:37네, 현재 구금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 상태 굉장히 궁금한데 현재 어떻습니까?
01:41네, 조지아주 현장 대책반을 통해 들어보니까요.
01:47대체로 안전한 상태에서 신원 확인 등에 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01:52대책반은 당초 일요일인 오늘 나머지 200여 명과의 영사 면담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는데요.
01:59이번 사태가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02:04지금까지 뉴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11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