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공천개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소환에 불응했습니다.

조기 대선에 미칠 정치적 파장이 우려된다는 건데, 검찰은 서면 내용을 검토한 뒤 후속 대응을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김태원 기자, 김 여사가 불출석한 이유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김건희 여사 측은 조사일을 하루 앞둔 어제(13일) 서울중앙지검 명태균 의혹 전담수사팀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제출된 서면에서 김 여사 측은 지금 시점에서 특정 정당의 공천 개입 의혹과 관련해 자신이 조사를 받게 되면 추측성 보도가 양산돼 대선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법원이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관련 재판을 줄줄이 연기했다는 내용도 의견서에 담겼는데요,

이 밖에도 검찰이 전 사위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소환하지 않고 처분을 결정한 사례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일단 오늘 일과 시간 전까지는 김 여사 출석 여부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인데요,

김 여사 측이 대선 투표일 전까지는 소환에 응하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만큼 오늘 오전부터 예정돼있던 조사는 사실상 불발됐습니다.


검찰은 후속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죠?

[기자]
네, 검찰로선 관련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관련자 진술을 상당수 확보한 만큼 사실상 윤 전 대통령 부부 조사만을 남겨둔 상황입니다.

수사팀은 지난 2월부터 김건희 여사 측에 대면 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해온 거로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일정이 조율되지는 않자 검찰은 더는 조사를 미루기 어렵다고 보고 오늘 나와 조사를 받으라는 1차 출석요구서를 보냈던 겁니다.

검찰은 사유서 내용을 검토한 뒤 조만간 2차 출석요구서를 김 여사 측에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또, 김 여사가 계속해서 출석에 불응할 경우 신병을 강제로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인데요,

통상 수사기관은 피의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3차례 출석을 거부할 경우 체포 영장을 신청하거나 청구하게 됩니다.

다만, 대선이 임박한 시기에 섣불리 강제수사를 시도했다가 정치적 논란이 불거질 수 있고,

여러 차례 날짜를 지정해 소환을 통보하는 데 걸리는 시간 등을... (중략)

YTN 김태원 (woni0414@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514095617122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공천개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건희 여사가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소환에 불응했습니다.
00:06조기 대선에 미칠 정치적 파장이 우려된다는 건데, 검찰은 서면 내용을 검토한 뒤 후속 대응을 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00:14취재기 전기로 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김태훈 기자, 김 여사가 불출석한 이후부터 짚어주시죠.
00:21김건희 여사 측은 조사일을 하루 앞둔 어제 서울중앙지검 명태균 의혹 전담수사팀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00:28제출된 서면에서 김 여사 측은 지금 시점에서 특정 정당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자신이 조사를 받게 되면 추측성 보도가 양산돼 대선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00:40또 법원이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관련 재판을 줄줄이 연기했다는 내용도 의견서에 담겼는데요.
00:47이 밖에도 검찰이 전 사위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소환하지 않고 처분을 결정했던 사례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56검찰은 일단 오늘 일과 시간 전까지는 김 여사의 출석 여부를 계속 지켜보겠다는 입장인데요.
01:03김 여사 측이 대선 투표 예정까지는 소환에 응하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만큼 오늘 오전부터 예정돼 있던 조사는 사실상 불발됐습니다.
01:11검찰은 후속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죠?
01:15네, 검찰로선 관련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관련자 진술을 상당수 확보한 만큼 사실상 윤 전 대통령 부부 조사만을 남겨둔 상황입니다.
01:26수사팀은 지난 2월부터 김건 여사 측에 대면 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해온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01:32하지만 구체적으로 일정이 조율되지는 않자 검찰은 더는 조사를 미루기 어렵다고 보고 오늘 나와 조사를 받으라는 1차 출석 요구서를 보냈던 겁니다.
01:42검찰은 사유서 내용을 검토한 뒤 조만간 2차 출석 요구서를 김 여사 측에 보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01:48또 김 여사가 계속해서 출석에 불응할 경우 신병을 강제로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01:53통상 수사기관은 피의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3차례 이상 출석을 거부할 경우 체포영장을 신청하거나 청구하게 됩니다.
02:03다만 대선이 임박한 시기에 섣부르게 강제 수사를 시도했다가 정치적 논란이 불거질 수 있고
02:08여러 차례 날짜를 지정해 소환을 통보하는 데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한다면
02:13체포를 시도한다고 하더라도 대선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02:19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