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한미 정상간 관세, 안보 협상 타결한지 9일이나 지났는데 아직도 문서화, 팩트시트 발표가 안 되고 있죠.

오늘 대통령실이 특정 시점을 예측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이번 주 내로 될 것 같다고 했지만, 다음주도 확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핵추진 잠수함' 때문인데, 무엇 때문에 늦어지는 건지 이상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미간 관세-안보 분야 팩트시트 발표가 기약 없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 "문안 공개 시점을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안보 분야의 문안 조정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핵추진 잠수함이 걸림돌로 떠오른 겁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최근 미국 내 유관 부서 간 리뷰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일부 부서 의견을 추가 수렴해야 하는 수요가 생긴 것 같다"고 했습니다.

안보 주무부처인 국무부 뿐 아니라 에너지부 상무부 등 여러 부처가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승인을 두고 제동을 걸고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

[강훈식 / 대통령 비서실장(어제)]
"미국 안에도 여러 부처가 이 문제에 대해서 다부처 사안으로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발표 시점에 대해선 "(미국으로부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뀐다는 제안이 아직 없다"며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농축 재처리, 국방비, 동맹 현대화, 핵추진 잠수함까지 엄청나게 거대한 이슈가 한꺼번에 이뤄지다 보니 마지막까지 난항이 있다"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조승현
영상편집 : 이승근


이상원 기자 231@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 정상 간엔 관세 안보 협상 타결한 지 9일이나 지났는데 아직도 문서와 팩트시트가 발표가 안 되고 있죠.
00:07오늘 대통령실이 특정 발표 시점을 예측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00:12어제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번 주 내로 될 것 같다고 했지만 지금 다음 주도 확답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00:18핵 추진 잠수함 때문인데 무엇 때문에 늦어지는 건지 이상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3한미 간 관세 안보 분야 팩트시트 발표가 기약 없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00:32오늘 대통령실은 공식적으로 문안 공개 시점을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00:38안보 분야의 문안 조정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00:42핵 추진 잠수함이 걸림돌로 떠오른 겁니다.
00:46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최근 미국 내 유관부서 간 리뷰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00:52그 과정에서 일부 부서 의견을 추가 수렴해야 하는 수요가 생긴 것 같다고 했습니다.
00:59안보 주무부처인 국무부뿐 아니라 에너지부, 상무부 등 여러 부처가 한국의 핵 추진 잠수함 승인을 두고 제동을 걸고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01:09미국 안에도 여러 부처가 이 문제에 대해서 다부처 사안으로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01:13발표 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뀐다는 제안이 아직 없다며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01:23대통령실 관계자는 농축 재처리, 국방비, 동맹현대화, 핵 추진 잠수함까지 엄청나게 거대한 이슈가 한꺼번에 이뤄지다 보니
01:33마지막까지 난항이 있다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01:37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01:39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