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김건희 도착 뒤 한산…10명 남짓 모여 시위
오늘 예정된 집회 없어…1인 시위자들 일부 농성
경찰, 기동대 3개 부대·200여 명 배치
머그샷 찍지 않아…사복 입고 결과 기다려


김건희 여사는 서울남부구치소에서 영장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과시간이 끝난 현재, 김 여사는 따로 변호사 접견 없이 혼자 대기실에서 머물고 있는데요.

현장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표정우 기자!

[기자]
네, 서울남부구치소 앞입니다.


현재 그곳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늦은 시각까지 김건희 여사의 영장 결과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구치소 앞에 남아 있습니다.

현재는 김 여사 지지자 10여 명이 태극기를 들고 소리를 지르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경찰은 김 여사가 구치소로 이동한 뒤 일부 인력만 남겨 현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늘 남부구치소 앞에서 예정된 집회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다만, 신고가 필요 없는 1인 시위는 제한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기동대 3개 부대, 200여 명을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면서, 상황에 따라 경력을 추가 투입할 방침입니다.


김건희 여사, 구치소에서 어떤 절차를 거쳤을까요?

[기자]
법무부와 구치소 측은 김 여사에 대해 통상적인 간이 입소 절차를 진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 여사는 구치소에 도착한 뒤 새로 들어온 구인 피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색을 받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름과 주소 등을 확인하는 신분 대조 절차를 거친 뒤 휴대전화 등 반입 금지 물품들을 반납하는 절차입니다.

다만, 구속이 결정되지 않은 피의자 신분이라 머그샷은 찍지 않는다고 구치소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 수형복으로 갈아입지 않고 정밀신체검사도 받지 않습니다.

이 같은 간이 입소 절차를 마친 김 여사는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서 영장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와 남부구치소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기자]
남부구치소 시설은 서울구치소와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윤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와 달리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는 에어컨이 없고 대신 선풍기가 있습니다.

구치소 측은 윤 전 대통령이 머물렀던 서울구치소의 3평 남짓한 대기실보다는 김 여사가 좀 더 넓은 곳에서 혼자 머물... (중략)

YTN 표정우 (pyojw032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12214201395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건희 여사는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00:05일과 시간이 끝난 현재 김 여사는 따로 변호인 접견 없이 혼자 대기실에서 머물고 있는데요.
00:11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15표정우 기자
00:15서울 남부구치소 앞입니다.
00:20현재 그 상황 어떻습니까?
00:22네, 늦은 시각까지 김건희 여사의 영장 결과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구치소 앞에 남아 있습니다.
00:32현재는 김 여사 지지자 10여 명이 태극기를 들고 소리를 지르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00:38경찰은 김 여사가 구치소로 이동한 뒤 일부 인력만 남겨 현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00:45오늘 남부구치소 앞에서 예정된 집회는 없는 걸로 확인됐는데요.
00:48다만 신고가 필요 없는 1인 시위는 제한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00:53경찰은 기동대 3개 부대 200여 명을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면서 상황에 따라 경력을 추가 투입할 방침입니다.
01:04네, 김건희 여사는 구치소에서 어떤 절차를 거쳤을까요?
01:10네, 법무부와 구치소 측은 김 여사에 대해 통상적인 간이 입소 절차를 진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1:17이에 따라 김 여사는 구치소에 도착한 뒤 새로 들어온 구인 피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색을 받았을 걸로 보입니다.
01:26이름과 주소 등을 확인하는 신분 대조 절차를 거친 뒤 휴대전화 등 반입 금지 물품들을 반납하는 절차입니다.
01:34다만 구속이 결정되지 않은 피의자 신분이라 머그샷은 찍지 않는다고 구치소 측은 설명했습니다.
01:41또 수용복으로 갈아입지 않고 정밀 신체검사도 받지 않습니다.
01:45이 같은 간이 입소 절차를 마친 김 여사는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서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01:54그러면 윤 전 대통령이 수감되어 있는 서울구치소하고요.
01:57서울 남부구치소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02:03네, 남부구치소 시설은 서울구치소와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02:06윤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와 달리 구인 피의자 대기실엔 에어컨이 없고 대신 선풍기가 있습니다.
02:14구치소 측은 윤 전 대통령이 머물렀던 서울구치소에 세평 남짓한 대기실보다는 김 여사가 좀 더 넓은 곳에서 혼자 머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2:23내부 비품은 TV와 거울, 침구류, 식탁 겸 책상 등 서울구치소와 유사하고 식사는 수감된 수용자들과 같은 식단으로 제공됐습니다.
02:35지금은 일과 시간이 끝난 뒤라 김 여사가 변호인 접견을 위해선 구치소장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02:42아직 김 여사 측은 따로 변호인 접견을 요청하진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2:46지금까지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YTN 표정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