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 휴전 발효 전후로 공습 이어지자 재차 압박
12일간 이어진 이스라엘·이란 전쟁 마무리
이스라엘·이란, 각자 ’전쟁 승리자’ 주장
이스라엘, 전시 조치 해제…공항 운영 재개


이스라엘과 이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24시간 휴전' 합의를 이행하면서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이 일단 마무리됐습니다.

이란은 처음으로 핵 시설에 큰 손상을 입었다고 인정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란이 폭격당한 우라늄 농축시설을 재건하려 한다면 다시 공습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중동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수현 특파원!

[기자]
네, 요르단 암만입니다.


종전 이후 현지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이스라엘과 이란의 갈등이 일단은 봉합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휴전이 종료된 뒤 현재까지 양측 간에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와있는 이곳 요르단에서도 어제 오전까지는 연일 공습경보가 울리고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이 포착됐지만 오늘은 잠잠했습니다.

앞서 휴전이 발효되기 전, 이스라엘과 이란은 막판까지 공습을 주고받아 양측에서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또, 이란의 12시간 휴전에 이은 이스라엘의 12시간 휴전, 이 단계적 휴전이 시작된 뒤에도 양측은 소규모 공격을 주고받았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에 휴전을 거듭 압박하고 특히 이스라엘에 추가 공격을 하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충돌이 잦아들고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도 마무리된 모양새입니다.

이스라엘과 이란은 각자가 이번 전쟁의 승리자라고 앞다퉈 주장했는데, 전쟁 이후 자국 내 여론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이란 사법부는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에게 포섭돼 간첩 활동을 한 자국민 3명의 사형을 집행하는 등 한동안 내부 단속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라엘은 민간인 이동과 경제 활동 제한 조치를 대부분 해제했고 공항 운영도 전면 재개했습니다.


그런데 전쟁의 발단이 된 이란 핵시설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죠?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향후 행보에 따라 추가 공습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 앞서 "이란이 폭격당한 우라늄 농축시설을 재건하려 한다면 다시 공격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 (중략)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625223400696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스라엘과 이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24시간 휴전 합의를 이행하면서 12일간의 전쟁이 일단 마무리됐습니다.
00:09이란이 처음으로 폭격당한 핵시설이 크게 손상을 입었다고 인정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우라늄 농축시설을 재건하려 한다면 또 공습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00:20중동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00:23조수연 특파원.
00:27네, 요리단 안만입니다.
00:30네, 종전 이후 지금 현지 분위기 어떻습니까?
00:35네, 이스라엘과 이란의 갈등이 일단은 봉합됐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00:4124시간 휴전이 종료된 뒤 현재까지 양측 간의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00:47제가 와 있는 이곳 요리단에서도 어제까지는 공습경보가 연일 울렸고요.
00:52또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이 포착됐지만 오늘은 잠잠했습니다.
00:56앞서 휴전이 발효되기 전 이스라엘과 이란은 막판까지 공습을 주고받아 양측에서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01:04또 이란의 12시간 휴전에 이은 이스라엘의 12시간 휴전.
01:08이 단계적 휴전이 시작된 뒤에도 양측은 소규모 공격을 주고받았는데요.
01:1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의 휴전을 거듭 압박하고 특히 이스라엘의 추가 공격을 하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충돌이 잦아들고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도 마무리된 모양새입니다.
01:25이스라엘과 이란은 각자가 이번 전쟁의 승리자라고 앞다퉈 주장했는데 전쟁 이후 자국 내 여론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됩니다.
01:33특히 이란 사법부는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에 포섭돼서 간첩 활동을 한 자국민 3명의 사형을 집행하는 등 한동안 내부 단속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01:45이스라엘은 민간인 이동과 경제활동 제한 조치를 대부분 해제했고 공항 운영도 전면 재개했습니다.
01:51처음 전쟁의 발단이 됐던 게 이란 핵시설인데 이 핵시설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죠?
02:03네 그렇습니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향후 행보에 따라서 추가 공습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습니다.
02:11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고 있는 나토 정상회의에 앞서 이란이 폭격당한 우라늄 농축 시설을 재건하려고 한다면 다시 공격할 것이냐 이 질문을 받았는데요.
02:23트럼프 대통령은 물론이다라고 답하면서 다만 핵시설의 내부가 완전히 무너졌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2:31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란의 고농축 우라늄 상당량이 파괴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는데요.
02:37이런 가운데 이란은 처음으로 핵시설 피해를 인정했습니다.
02:42에스마일바가의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미국의 공격으로 이란의 핵시설이 심각하게 손상됐다고 확인하면서 다만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02:53이란은 핵무기를 개발하지는 않겠다면서도 평화적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상황입니다.
03:00또 미국과의 핵협상 재개 의지도 밝혔지만 미국의 공습 이후 협상력이 크게 떨어진 만큼 곧바로 대화에 복귀할지는 불투명합니다.
03:10지금까지 요리단 안만에서 YTN 조수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