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1일 전


[앵커]
광역 행정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정부가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강원도를 포함한 4개 특별자치시·도가 역차별 가능성을 우려하며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배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새해를 맞아 행정통합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통합 지자체에 대해선 현금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부 지원책도 나왔습니다.

이에 강원과 제주, 세종, 전북으로 구성된 대한민국특별자치도 행정협의회가 공동 대응에 나섰습니다.

속도를 내고 있는 광역 통합에 밀려 강원도를 포함한 4개 특별자치시·도가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김진태 / 강원지사 (행정협의회 대표회장)]
"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한다는 5극 3특 내에서도 불균형이 초래된다고 하면 이거는 정말 아이러니 아니겠습니까. 5극 좋은데 5극 추진할 때 3특도 같이 해달라 이런 얘기입니다."
 
협의회는 국회에 계류중인 4개 특별자치시·도 특별법안의 조속한 통과도 촉구했습니다. 

특별자치시·도가 재정 지원과 공공기관 이전 등에서 역차별을 받지 않도록 입법과 정책으로 의지를 보여달라고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배유미입니다.

영상취재: 김민석




배유미 기자 yum@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광역 행정통합 논의가 금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정부가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 건데요.
00:08강원도를 포함한 4개의 특별 지자체의 자치 시도가 역차별 가능성을 우려하고 나섰습니다.
00:16그러면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배유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00:22새해를 맞아 행정통합이 금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00:25통합 지자체에 대해선 현금성 인센티브을 제공한다는 정부 지원책도 나왔습니다.
00:32이에 강원과 제주, 세종, 전북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특별자치도 행정협의회가 공동대응에 나섰습니다.
00:40속도를 내고 있는 광역통합에 밀려 강원도를 포함한 4개의 특별자치 시도가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00:47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한다는 5극 3특 내에서도 불균형이 초래가 된다고 하면
00:55이거는 정말 좀 아이러니 아니겠습니까?
00:595극 좋은데 5극 그렇게 추진할 때 3특도 같이 해달라 이런 얘기입니다.
01:05협의회는 국회에 계류 중인 4개 특별자치 시도 특별법안의 조속한 통과도 촉구했습니다.
01:12특별자치 시도가 재정지원과 공공기관 이전 등에서 역차별을 받지 않도록
01:17입법과 정책으로 의지를 보여달라고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01:22채널A 뉴스 배유미입니다.
01:23채널A 뉴스 배유미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