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1주 전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외신 기자회견도 열었는데요.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계엄을 유도하려고 북한에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하며, "북한에 사과할 생각이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이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비상 계엄 사태 1년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외신 기자회견.

윤석열 정부의 대북전단 살포 작전 의혹 등에 대해 북한에 사과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스페인 기자에게 이재명 대통령은 사과 의향이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외신 기자회견]
"어떻게 제 마음속을 들여다보고 그런 질문을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근데 차마 말을 못 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과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면서도."

다만 '종북 몰이'가 걱정돼 말을 못하고 있다고 이어갔습니다.

[외신 기자회견]
"자칫 잘못하면 소위 우리말로 하면 종북 몰이, 정치적 이념 대결의 소재가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이 돼서 차마 말을 못 하고 있습니다."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연일 유화책을 펼쳐온 이재명 정부가 '사과'까지 거론하며 메세지 수위를 한층 높인 겁니다.

이 대통령은 북미 대화 촉진을 위해 한미훈련을 축소할 뜻도 시사했습니다. 

[외신 기자회견]
"한미 연합훈련 문제도 그중에 하나겠죠. 대화 여건 조성에 필요하다면, 또 미국이 전략적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면 충분히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다."

연이은 유화 손짓에도 현재 북한의 호응은 공식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대통령이 '종북몰이' 걱정을 하는 것이 참담하다"며 "안보를 정쟁의 장단에 얹겠다는 자기 고백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솔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정


이솔 기자 2sol@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은 외신 기자회견도 열었는데요.
00:02윤석열 전 대통령이 계엄을 유도하려고 북한에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하며
00:08북한에 사과할 생각이 있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00:12이솔 기자입니다.
00:15비상계엄 사태 1년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외신 기자회견.
00:21윤석열 정부의 대북전단 살포 작전 의혹 등에 대해 북한에 사과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스페인 기자에게
00:28이재명 대통령은 사과 의향이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00:47다만 종북머리가 걱정돼 말을 못하고 있다고 이어갔습니다.
00:58북한이 정치적 이념 대결의 소재가 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이 돼서 차마 말을 못하고 있습니다.
01:08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연일 유화책을 펼쳐온 이재명 정부가
01:13사과까지 거론하며 메시지 수위를 한층 높인 겁니다.
01:18이 대통령은 북미 대화 촉진을 위해 한미훈련을 축소할 뜻도 시사했습니다.
01:22대화 여건 조성에 필요하다면 또 미국이 전략적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면
01:36그런 문제들도 충분히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다.
01:41연이은 유화 손짓에도 현재 북한의 호응은 공식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01:46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대통령이 종북머리 걱정을 하는 것이 참담하다며
01:52안보를 정쟁의 장단에 얹겠다는 자기고백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습니다.
01:58채널A 뉴스 이소리입니다.
02:00감사합니다.
02:02감사합니다.
02:04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