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 대통령, 무채색 넥타이 국회 방문…취임 두 번째
정청래 등 민주 지도부와 악수…최민희와 짧은 대화
국민의힘, ’추경호 영장’ 항의하며 시정연설 불참
팬 미팅 분위기 시정연설…40차례 가까이 박수갈채


이재명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보는 여야 모습은 이번에도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민주당은 40차례 가까이 박수를 치면서 '이재명'을 크게 연호했지만, 국민의힘은 특검 수사에 항의하며 회의장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본회의장 표정은, 박희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무채색 넥타이를 맨 이재명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취임 뒤 두 번째로 국회를 찾았습니다.

정청래 대표와 악수를 시작으로, 민주당 의원들과 반갑게 인사하며 본회의장 중앙을 가로질렀습니다.

국정감사 기간 중심에 섰던 최민희 과방위원장과 짧은 대화를 하는 장면도 시선을 끌었습니다.

국민의힘이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특검의 영장 청구에 항의해 불참한 상황, 텅 빈 제1야당 자리를 보며 이 대통령이 한마디 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 좀 허전하군요?]

20분 넘게 진행된 시정연설은 마치 팬 미팅을 방불케 했는데, 이 대통령의 발언 사이사이, 40차례 가까운 크고 작은 박수갈채가 쏟아졌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마침표는 다시 '협치'였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 이번 예산안이 법정기한 내에 통과되어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이 대통령은 기립박수 속에 연설을 마쳤고, 의원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으며 본회의장에서 한참 의원들과 여운을 즐겼습니다.

민주당은 APEC도, 시정연설도 'A급'이라며 극찬했고, 국민의힘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자화자찬이라고 혹평했습니다.

[김현정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이제는 AI 시대의 고속도로를 구축해야 한다는 말씀은 이념을 넘어선 미래 통합 선언이었습니다.]

[최수진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이재명 정부는 포퓰리즘 예산과 권력 장악을 위한 시도를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일방통행식으로 질주하는 거대 여당도, 운동장을 떠나 일탈한 제1야당도, 나란히 '남 탓'만 되풀이했습니다.

막을 올린 예산 정국에서도 비슷한 기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YTN 박희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연진영


※ '... (중략)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0417480562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대하는 여야 모습은 이번에도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00:07민주당은 40번 가까이 박수를 치면서 이재명을 크게 연호했지만,
00:12국민의힘은 특검수사에 항의하면서 회의장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00:16본회의장 표정은 박희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00:22무채색 넥타이를 맨 이재명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00:27시임 뒤 두 번째로 국회를 찾았습니다.
00:30정청례 대표와 악수를 시작으로 민주당 의원들과 반갑게 인사하며 본회의장 중앙을 가로질렀습니다.
00:38국정감사 기간 중심에 섰던 최민희 과방위원장과 짧은 대화를 하는 장면도 시선을 끌었습니다.
00:46국민의힘이 수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특검의 영장 청구에 항의해 불참한 상황.
00:52황빈 제1야당 자리를 보며 이 대통령이 한마디 했습니다.
00:5520분 넘게 진행된 시정연설은 마치 팬미팅을 방불케 했는데
01:04이 대통령의 발언 사이사이 40살에 가까운 크고 작은 박수갈채가 쏟아졌습니다.
01:10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마침표는 다시 협치였습니다.
01:18이번 예산안이 법정기한 내에 통과되어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01:31이 대통령은 기립박수 속에 연설을 마쳤고 의원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으며 본회의장에서 한참 의원들과 여운을 즐겼습니다.
01:39민주당은 에이펙토 시정연설도 A급이라며 극찬했고
01:48국민의힘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자화자찬이라고 혹평했습니다.
01:53이제는 AI 시대에 고속도로를 구축해야 한다는 말씀은 이념을 넘어선 미래통합 선언이었습니다.
02:03이재명 정부는 포퓰리즘 예산과 권력 장악을 위한 시도를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02:11일방통행식으로 질주하는 거대 여당도 운동장을 떠나 일탈한 제1야당도 나란히 남탄만 되풀이했습니다.
02:18막을 올린 예산 정국에서도 비슷한 기율과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02:23YTN 박희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