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구속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권 의원에 대해 특검이 청구한 재산 추징보전청구에 대해서는 법원이 오늘 인용을 결정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특검이 권성동 의원을 기소했죠.

[기자]
네, 특검은 오늘(2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권성동 의원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권 의원은 지난 2022년 1월, 통일교 측으로부터 교단 현안에 대한 청탁과 함께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당시 권 의원에게 현금을 건넨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은 권 의원에게 통일교 행사에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가 참석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통일교의 정책과 행사 등을 나중에 지원해주면, 통일교 신도들의 투표와 통일교 조직을 이용해 대선을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중앙지법은 오늘 권 의원이 수수한 1억 원에 대한 특검의 재산 추징보전 청구를 인용했습니다.

한편 앞서 권 의원이 구속의 적법성과 필요성을 다시 판단해달라며 법원에 청구한 구속적부심사는 어제 기각됐습니다.


김상민 전 검사도 역시 재판에 넘겨졌죠.

[기자]
네, 특검은 오늘(2일) 공천 청탁 의혹으로 구속된 김상민 전 검사를 정치자금법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김 전 검사는 재작년 2월, 김건희 씨에게 1억4천만 원 상당 이우환 화백 그림을 건네며 공천과 국정원 법률특보 임명을 청탁한 혐의를 받습니다.

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뇌물 혐의 공범으로 보고, 지난달 김건희 씨를 소환해 조사했는데요.

앞으로도 이들이 그림을 수수한 경위와 대가관계 등에 대한 수사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특검은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직무와 관련한 공사 업자에게 현금 3천5백만 원을 받은 혐의로 김 모 국토부 서기관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한편 특검은 금 거북이 매관매직 의혹을 받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에게 오는 13일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특검이 파견 검사들의 원대 복귀 논란에 대해 또다시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특검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파견 검사 전원이 수사가 마치면 복귀하겠다고 ...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002155744306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민중기 특검팀이 구속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00:07권 의원에 대해 특검이 청구한 재산 추징 보전 청구에 대해서 법원이 오늘 인용을 결정했습니다.
00:13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00:18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00:19특검이 오늘 권성동 의원을 기소했죠.
00:22특검은 오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권성동 의원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00:30권 의원은 지난 2022년 1월 통일교 측으로부터 교단 현안에 대한 청탁과 함께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00:39당시 권 의원에게 현금을 건넨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은 권 의원에게 통일교 행사에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가 참석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00:51또 통일교의 정책과 행사 등을 나중에 지원해주면 통일교 신도들의 투표와 통일교 조직을 이용해 대선을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제안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02이와 함께 서울중앙지법은 오늘 권 의원이 수수한 1억 원에 대한 특검의 재산 추징 보전 청구를 인용했습니다.
01:10한편 앞서 권 의원이 구속의 적법성과 필요성을 다시 판단해달라며 법원에 청구한 구속 적부 심사는 어제 기각됐습니다.
01:18김상민 전 검사도 역시 재판에 넘겨졌죠.
01:26특검은 오늘 공천 청탁 의혹으로 구속된 김상민 전 검사를 정치자금법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01:35김 전 검사는 재작년 2월 김건희 씨에게 1억 4천만 원 상당 이완화백 그림을 건네며 공천과 국정원 법률특보 임명을 청탁한 혐의를 받습니다.
01:45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뇌물 혐의 공범으로 보고 지난달 김건희 씨를 소환해 조사했는데요.
01:53앞으로도 이들이 그림을 수수한 경위와 대가 관계 등에 대한 수사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2:00이와 함께 특검은 양평구속도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직무와 관련한 공사 업자에게 현금 3,5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김모 국토부 서기관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02:09한편 특검은 금거북이 매간매직 의혹을 받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에게 오는 13일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02:18특검이 파견검사들의 원대복귀 논란에 대해서 또다시 입장을 밝혔죠?
02:25네 그렇습니다. 특검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파견검사 전원이 수사가 마치면 복귀하겠다고 하는 건 사실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02:37그러면서 수사가 마무리되고 일부 인원들의 복귀가 이루어진다 해도 공소유지와 관련해서는 차질이 없도록 수사검사들의 직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02:47특검법에는 수사검사가 공소유지를 하게 돼 있는 만큼 법률에 따라 수사검사가 공판에 관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겁니다.
02:56특검은 이런 부분에 대해 파견검사들도 책임감을 가지고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03:03이어 현재 개정특검법에 따라 인선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파견 인원이 기존 공소유지를 담당할지 혹은 모자란 수사를 담당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3:13지금까지 김건희 특검사무실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03:17김건희 특검사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