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법무부가 론스타와의 투자분쟁에서 승소한 이유를 상세하게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법무부는 앞선 중재판정부가 적법절차의 원칙을 위반해 한국 정부에 배상책임이 있다고 판정한 점을 일관되게 문제 삼은 것이 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론스타를 상대로 한, 2년여에 걸친 중재판정 취소 소송에서 우리 정부는 수천억 대 배상 책임이 소멸된 건 물론 소송비용 73억 원까지 회수하는, 완승을 거뒀습니다.

여기엔 '적법절차 원칙'을 끈질기게 강조한 부분이 컸습니다.

국제투자분쟁에서 이미 나온 판정을 취소하는 건 협약에 규정된 5가지 이유에 해당해야만 가능합니다.

정부는 이 가운데 앞선 중재판정부가 하나금융과 론스타 사이 상사중재 사건의 판정문을 주요 증거로 사용해, 우리 정부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점을 '적법절차 원칙 위반'으로 문제 삼았습니다.

[정홍식 / 법무부 국제법무국장 : 새 중재판정부는 별도의 증인신문 등도 없이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ICC(국제상업회의소) 상사중재 판정문을 증거로 원용하여 한국 정부의 배상책임을 인정하는 주요 근거로 삼았습니다.]

해당 사건은 한국 정부가 당사자가 아니었던 만큼, 근거로 쓰는 것 자체가 정부의 변론권과 반대신문권을 박탈하는 일이라는 주장을 편 건데, 이게 받아들여진 겁니다.

론스타가 하나금융과 우리 정부를 상대로 한 두 개의 사건에서, 금융위원회 책임을 두고 서로 모순된 주장을 편 것도 주요 공격 대상이 됐습니다.

앞선 중재판정에서 한국 정부에 배상 책임이 있다고 판단한 것의 근거였던 ICC 판정문을 더는 근거로 쓸 수 없게 되면서 4천억 대 배상금은 자연스럽게 소멸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73억에 달하는 소송비용까지 한 달 내로 회수할 수 있게 됐습니다.

14시간에 달하는 미국과의 시차, 그리고 수만 쪽의 영문 서면과 씨름하며 1.6%라는 승소율을 뚫어낸 우리 정부.

발표자로 나선 정홍식 국제법무국장은 이번 승소가 각 부처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국고 유출을 막아낸 쾌거라며 뿌듯함을 숨기지 않았는데, 검사들이 이번 사건에서 큰 기여를 했다며 법무부를 '탈검찰화' 해야 한다는 주장에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YTN 신귀혜입니다.


영상기자 : 최성훈
영상편집 : 고창영
디자인 : 정하림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921565680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법무부가 론스타와의 투자 분쟁에서 승소한 이유를 상세하게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00:05법무부는 앞선 중재판정부가 적법 절차의 원칙을 위반해 한국 정부의 배상 책임이 있다고 판정한 점을 일관되게 문제 삼은 것이 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0:16신귀해 기자입니다.
00:17론스타를 상대로 한 2년여에 걸친 중재판정 취소 소송에서 우리 정부는 수천억대 배상 책임이 소멸된 건 물론 소송비용 73억 원까지 회수하는 완승을 거뒀습니다.
00:33여기엔 적법 절차 원칙을 끈질기게 강조한 부분이 컸습니다.
00:38국제 투자 분쟁에서 이미 나온 판정을 취소하는 건 협약에 규정된 5가지 이유에 해당해야만 가능합니다.
00:45정부는 이 가운데 앞선 중재판정부가 하나금융과 론스타 사이 상사 중재 사건의 판정문을 주요 증거로 사용해 우리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점을 적법 절차 원칙 위반으로 문제 삼았습니다.
00:59새 중재판정부는 별도의 증인신문 등도 없이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ICC 상자 중재판정문을 증거로 원용하여 한국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하는 주요 근거로 삼았습니다.
01:15해당 사건은 한국 정부가 당사자가 아니었던 만큼 근거로 쓰는 것 자체가 정부의 변론권과 반대신문권을 박탈하는 일이라는 주장을 편 건데 이게 받아들여진 겁니다.
01:28론스타가 하나금융과 우리 정부를 상대로 한 두 개의 사건에서 금융위원회 책임을 두고 서로 모순된 주장을 편 것도 주요 공격 대상이 됐습니다.
01:37앞선 중재판정에서 한국 정부의 배상 책임이 있다고 판단한 것의 근거였던 ICC 판정문을 더는 근거로 쓸 수 없게 되면서 4천억대 배상금은 자연스럽게 소멸했습니다.
01:51여기에 더해 73억에 달하는 소송 비용까지 한 달 내로 회수할 수 있게 됐습니다.
01:5614시간에 달하는 미국과의 시차 그리고 수만 쪽의 영문 서면과 씨름하며 1.6%라는 승소율을 뚫어낸 우리 정부.
02:06발표자로 나선 정홍식 국제법무국장은 이번 승소가 각 부처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국고 유출을 막아낸 쾌거라며 뿌듯함을 숨기지 않았는데
02:15검사들이 이번 사건에서 큰 기여를 했다며 법무부를 탈검찰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02:24YTN 신규혜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