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김건희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재집행에 나섰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영장 집행을 거부하면 충돌이 생길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오승훈 기자!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앞입니다.


내부 상황은 확인이 잘 안 되는 거죠?

[기자]
아직 내부 상황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김건희 특검팀은 오늘 오전 8시가 되기 조금 전에 서울구치소로 들어갔습니다.

1시간 조금 넘게 지난 셈인데, 아직 체포영장 집행이 완료됐는지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구치소 앞쪽으로 경력이 움직이는 모습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지자들은 구치소 앞에서 크게 노래를 틀고 윤 전 대통령을 연호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선 일부 지지자들이 확성기를 사용해 윤 전 대통령을 석방하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또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서 서로를 비난하며 소리를 지르고 욕설을 하는 등 일부 충돌도 있었습니다.

경찰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현장에 기동대원 200명가량을 배치해 안전 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김건희 특검은 앞서 지난 1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이 속옷만 입고 바닥에 누운 상태로 체포를 거부하면서 특검은 4차례에 걸친 체포 시도 끝에 무산됐습니다.

당시 문홍주 특검보가 직접 현장을 지휘했지만 빈손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특검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물리력을 행사하는 것, 그러니까 강제로 붙잡아서 끌어내는 것을 자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체포영장 집행이 무산된 이후에는 상황이 조금 변화하는 것 같은 기류도 있었습니다.

이틀 전인 지난 5일 김건희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변호인 선임서가 접수됐고 변호인과 소환조사 일정,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당장 체포영장을 집행할 계획은 없다고까지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여전히 조사받을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체포영장 시한이 만료되는 오늘 다시 집행에 나선 상황입니다.

특검은 앞서 체포 영장을 집행하게 되면 물리력을 동원하겠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물리력을 동원한다고 해도 윤 전 대통령을 수용실에서 데리고 나오는 건 교정 당국의 몫입니다.
... (중략)

YTN 오승훈 (5wi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0709433460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자 서울구치소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지금 상황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승훈 기자.
00:09네 지금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앞입니다.
00:13네 특검이 현장에 도착한 지 1시간 반 정도가 됐는데 내부 상황은 아직 확인이 안 된 거죠?
00:20네 그렇습니다. 아직 내부 상황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00:25김건희 특검팀은 오늘 오전 8시가 되기 조금 전에 서울구치소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00:311시간 조금 넘게 지난 시간인데요. 아직 체포영장 집행이 완료됐는지 공식적으로 확인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00:39다만 구치소 앞쪽으로 경력이 움직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43지지자들은 구치소 앞에서 크게 노래를 틀고 윤 전 대통령을 연호하고 있습니다.
00:48현장에선 일부 지지자들이 확성기를 사용해 윤 전 대통령을 석방하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00:54또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서 서로를 비난하며 소리를 지르고 욕설을 하는 등 일부 충돌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01:03경찰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현장에 기동대원 200명가량을 배치하고 안전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01:10김건희 특검은 앞서 지난 1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습니다.
01:15하지만 윤 전 대통령이 속옷만 입고 바닥에 누운 상태로 체포를 거부하면서 특검은 4차례에 걸친 체포 시도 끝에 결국 무산됐습니다.
01:26당시 문홍조 특검보가 직접 현장을 지휘했지만 빈손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01:31특검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물리력 사용을 행사하는 것, 그러니까 강제로 붙잡아 끌어내는 것을 자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1:40이렇게 체포영장 집행이 무산된 이후에는 상황이 조금 변화한 것 같은 기류도 있었습니다.
01:47이틀 전인 지난 5일 김건희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변호인 선임서가 접수됐고 변호인과 소환조사 일정,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당장 체포영장을 집회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02:02하지만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여전히 조사받을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02:08결국 체포영장 시한이 만료되는 오늘, 다시 집행에 나선 상황입니다.
02:14특검은 앞서 체포영장을 집행하게 되면 물리력 사용도 검토하고 또 물리력을 동원하겠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02:22물리력을 동원한다고 하더라도 윤 전 대통령을 수영실에서 데리고 나오는 건 교정당국의 몫입니다.
02:29그런데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체포영장 집행을 앞두고 특검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는 지시를 서울구치소에 내렸다는 사실이 공개됐습니다.
02:40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 측은 앞서 특검의 체포영장 집행을 불법 체포로 규정하고 여기에 동참할 경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2:49윤 전 대통령이 이번에도 체포영장 집행을 거부한다면 구치소 내부에서 일부 충돌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02:59지금까지 서울구치소에서 YTN 오승훈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