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진행 : 이현웅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석병훈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한국 증시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선진시장지수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 지정이 불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편입이 되면 어떤 점이 좋은 거고 불발된 이유에 대해서 전해 주시죠.

◆석병훈> 무엇보다 편입이 되면 MSCI지수를 추종하는 투자자금이 있기 때문에요. 외국인 투자자금이 한국 주식시장으로 큰 폭으로 유입이 돼서 주가를 부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실 아까 말씀드린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해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제투자은행 UBS 추정에 따르면 만약에 MSCI 선진국 지수에 편입됐다고 하면 최대 34조 원의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안 되는 바람에 상당히 아쉬운 소식이고요. 가장 큰 이유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됐던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이 부족하다는 이유가 역시 이번에도 지적이 됐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여기에 외환시장이 허용되지 않았다는 것하고요. 그다음에 파생상품 관련한 외국인 투자 접근성이 부족하다라는 것도 지적이 됐고 또 공매도 관련해서 전면 재개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그동안 공매도를 허용했다가 막았다, 허용했다 막았다가 계속 왔다갔다 하지 않았습니까? 이것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갑작스러운 규제 변화의 위험성을 노출시키고 있다는 것을 상당히 우려하는 것으로 지적을 해서 이런 이유 때문에 이번에도 좌절이 된 게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앵커> 물론 녹록지 않을 거라는 전망들이 우세했습니다마는 관찰대상국 지정까지 안 되니까 좀 아쉽기는 합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62507515908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국 증시가 모거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의 선진시장 지수 편입을 위한 간찰대상국 지정이 불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게 편입이 되면 어떤 점이 좋은 거고 또 불발된 이유에 대해서도 좀 짚어주시죠.
00:12무엇보다 편입이 되면 MSCI 지수를 추정하는 국제 투자 자금들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 자금이 한국 주식시장으로 큰 폭으로 유입이 돼가지고 주가를 부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00:26그러니까 사실 아까 말씀드린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해법 중에 하나가 될 수가 있었습니다.
00:32그래서 UBS, 국제투자은행이 UBS 추정에 따르면 만약에 MSCI의 선진국 지수에 편입이 됐다고 하면 최대 34조 원 규모의 외국인 투자 자금이 유입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00:45그런데 이게 안 되는 바람에 상당히 아쉬운 소식이고요.
00:49가장 큰 이유는 그동안에 꾸준히 제기가 됐던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성이 부족하다는 이유가 역시 이번에도 지적이 됐습니다.
00:57첫 번째 이유는 여계 외환 시장이 허용되지 않았다라는 것하고요.
01:02그다음에 파생상품 관련한 외국인 투자자 접근성이 부족하다라는 것도 지적이 됐고 또 공매도 관련해가지고 전면 재개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그동안에 공매도를 갖다가 허용했다가 막았다가 허용했다가 막았다가 이렇게 왔다 갔다 하지 않았습니까?
01:17계속 이것이 외국인 투자자들을 갑작스러운 규제 변화의 위험성에 노출시키고 있다는 것을 상당히 좀 우려하는 것으로 지적을 해가지고 이런 이유 때문에 또 이번에도 좌절이 된 게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01:32물론 녹록지 않을 거라는 전망들이 우세했습니다만 관찰대상국 지정까지 안 되니까 좀 아쉽긴 합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