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지난 10일부터 러시아에서 텔레그램의 서비스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자국 내 서버 설치 등 관련 법을 준수하지 않아 서비스를 제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스크바 시민 : (텔레그램의) 동영상과 음성 메시지가 느리게 로드되고, 모든 게 거의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루 뒤엔 미국 기업 '메타'의 메신저, 왓츠앱의 서비스가 완전히 차단됐습니다.

어느 정도 예견된 사태였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부터 두 앱의 통화 기능을 차단하고 단계적으로 압박의 수위를 높여왔습니다.

이런 조치는 지난해 6월 출시된 새로운 메신저 '막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정부 주도로 개발된 '막스'는 암호화 시스템이 부실해 언제든지 감시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 시민 : 왓츠앱은 작동하지 않고, 텔레그램은 속도가 느려서 남은 건 막스 밖에 없습니다.]

가장 널리 쓰이던 메신저들이 막히면서 러시아 전역에선 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적군의 공습 경보까지 텔레그램으로 받아왔던 군인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터져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에선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이 차단되면서 텔레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러시아 군인 추정 인물 : 텔레그램 차단 문제와 관련해선 현재 여러 군 기관 간의 주요 소통 수단입니다. 문제를 일으키지 마십시오.]

하지만 크렘린궁은 최전선에서 텔레그램으로 소통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규제 당국의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YTN 유투권입니다.

영상편집ㅣ한경희
자막뉴스ㅣ이미영 권준희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21309265099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난 10일부터 러시아에서 텔레그램의 서비스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졌습니다.
00:05러시아 정부는 자국 내 서버 설치 등 관련법을 준수하지 않아 서비스를 제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00:19하루 뒤엔 미국 기업 메타의 메신저 왓츠앱의 서비스가 완전히 차단됐습니다.
00:25어느 정도 예견된 사태였습니다.
00:27러시아 정부는 지난해부터 두 앱의 통화 기능을 차단하고 단계적으로 압박의 수위를 높여왔습니다.
00:35이런 조치는 지난해 6월 출시된 새로운 메신저 막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00:43정부 주도로 개발된 막스는 암호화 시스템이 부실해 언제든지 감시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00:58가장 널리 쓰이던 메신저들이 막히면서 러시아 전역에선 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01:03특히 적군의 공습 경보까지 텔레그램으로 받아왔던 군인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터져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12러시아에선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이 차단되면서 텔레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01:20텔레그램은 텔레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01:23텔레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01:27텔레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습니다.
01:31하지만 크렘린국은 최전선에서 텔레그램으로 소통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규제당국의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01:39YTN 유통원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