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7시간 전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한 발 물러섰습니다.

무력 사용, 안할거고,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8개 나라에 매기겠다던 관세도 철회했습니다.
 
돌연 말을 바꾼 의도가 뭔지, 워싱턴 정다은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8개 나라에 관세 부과하겠다던 방침을 철회했습니다.

"나토 사무총장과 그린란드와 관련한 협상의 틀을 마련했다"고 발표한 겁니다.

그러면서 그린란드에 무력을 사용하지 않을 거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다들 앞다퉈 받아들인 합의로, 미국에게 정말 환상적인 합의입니다. 특히 미국의 국가 안보와 국제 안보까지 우리가 원했던 모든 것을 얻어냈습니다."

협상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트럼프는 그동안 그린란드에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차세대 미사일 방어체계, '골든돔'이 협의 내용에 포함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그린란드에서의 미국의 광물 채굴권도 논의됐다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는 앞서 이날 다보스포럼 연설에서는 그린란드를 아이슬란드라고 여러 차례 잘못 말하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제가 유럽과 나토를 돕는 것입니다. 최근 아이슬란드 문제에 대해 얘기 꺼내기 전까지 그들은 저를 좋아했습니다."

트럼프가 관세와 무력옵션을 철회한다고 발표하자, 미 증시는 상승세로 마감했습니다.

미 증권가에서는 트럼프가 관세전쟁 때처럼, 강경책을 내놨다 '셀 아메리카' 현상이 나타나면 겁먹고 물러서는 이른바 타코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영상편집 : 차태윤


정다은 기자 dec@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대통령은 한 발 물러섰습니다.
00:03무력 사용 안 할 거고,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8개 나라에 매기겠다던 관세도 철회했습니다.
00:11돌연 말을 바꾼 의도가 뭔지 워싱턴 정다은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00:17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8개 나라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던 방침을 철회했습니다.
00:24나토 사무총장과 그린란드와 관련한 협상의 틀을 마련했다고 발표한 겁니다.
00:31그러면서 그린란드에 무력을 사용하지 않을 거라고 밝혔습니다.
00:35협상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트럼프는 그동안 그린란드에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차세대 미사일 방어체계, 골든돔이 협의 내용에 포함됐다고 밝혔습니다.
01:01또 그린란드에서의 미국의 광물 채굴 건도 논의됐다고 덧붙였습니다.
01:08트럼프는 앞서 이날 다보스 포럼 연설에선 그린란드를 아이슬란드라고 여러 차례 잘못 말하기도 했습니다.
01:15트럼프가 관세와 무력 옵션을 철회한다고 발표하자 미 증시는 상승세로 마감했습니다.
01:31미 증권가에선 트럼프가 관세 전쟁 때처럼 반경책을 내놨다 셀 아메리카 현상이 나타나면 겁먹고 물러서는 이른바 타코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01:42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01:45이 시각 세계였습니다.
01:49세계도 일정화나기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