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6일 전
덴마크령인 그린란드 병합 의지를 밝혀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카드'를 꺼내 들며 유럽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 올리면서 나토 균열 우려가 현실화하는 양상입니다.

미국의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덴마크와 주변국들이 최근 그린란드에 병력을 보내 사실상의 '무력시위'에 나서자,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내달부터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것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관세' 카드는 그린란드 문제에 있어 미국이 물러서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천명하는 동시에 미국의 행보에 반대하는 유럽 국가들을 강하게 압박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이에 관세 대상이 된 유럽 국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조처를 비판하면서 그린란드와 덴마크에 대한 '연대'를 선언했습니다.

유럽 8개국은 일요일인 18일 오전 공동성명을 내고 "덴마크 및 그린란드 국민과 전적으로 연대한다"며 반발했습니다.

이들 국가는 "나토 회원국으로서 우리는 북극 안보를 대서양 사이의 공유된 이익으로서 강화하는 데 전념한다"며 "관세 위협은 대서양 간 관계를 약화하고, 위험한 악순환 가능성이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여기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같은 날 EU 차원의 통상위협대응조치(ACI)를 공식 추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관세 위협이 '위험한 악순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표현하고 ACI 발동까지 만지작 거리면서 미국에 대한 '맞불 관세' 혹은 '무역 제재'를 시사한 것으로 읽힙니다.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윤현경

#지금이뉴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119112231973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덴마크령인 그린란드 병합 의지를 밝혀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카드를 꺼내들며 유럽의 북대 서양 조약기구 동맹국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면서 나토 균열 우려가 현실화하는 양상입니다.
00:14미국의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덴마크와 주변국들이 최근 그린란드에 병력을 보내 사실상의 무력 시위에 나서자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4달부터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것인데요.
00:27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관세 카드는 그린란드 문제에 있어 미국이 물러서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천명하는 동시에 미국의 행보에 반대하는 유럽 국가들을 강하게 압박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00:39이에 관세 대상이 된 유럽 국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조처를 비판하면서 그린란드와 덴마크에 대한 연대를 선언했습니다.
00:47유럽 8개국은 일요일인 18일 오전 공동 성명을 내고 덴마크 및 그린란드 국민과 전적으로 연대한다며 반발했습니다.
00:56이들 국가는 나토 회원국으로서 우리는 북극 안보를 대서양 사이에 공유된 이익으로서 강화하는 데 전념한다며 관세 위협은 대서양 간 관계를 약화하고 위험한 악순환 가능성이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01:10여기에 에마니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같은 날 이후 차원의 통상 위협 대응 조치를 공식 추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01:18미국의 관세 위협이 위험한 악순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표현하고
01:22ACI 발동까지 만지작거리면서 미국에 대한 맞불 관세 혹은 무역 제재를 시사한 것으로 읽힙니다.
01:30이러면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