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BBC를 상대로 100억 달러, 우리 돈 15조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하며 또다시 언론을 법정으로 끌어냈습니다.

비판 언론을 위축시키려는 트럼프식 압박 전략의 연장선으로 보이는데, 과연 BBC에도 통할까요.

권영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가 문제 삼는 건 BBC가 지난 2021년 방송한 다큐멘터리입니다.

이해 1월 6일 연설 일부를 편집해 폭력을 선동한 것처럼 왜곡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플로리다 법원에 100억 달러를 내놓으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BBC를 고소할 겁니다. 말 그대로 제 입에 말을 넣어놨거든요. 제가 한 적도 없는 말을 제가 한 것처럼 보도했죠.]

그러나 법률 전문가들은 이 소송이 시작 단계부터 성립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문제가 된 다큐멘터리는 미국에서 정식으로 방영되지 않았습니다.

[마크 스티븐스 / 미디어법 전문 변호사 : 플로리다 주에서는 방송되지 않았고 피해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건은 적절히 기각되어야 합니다.]

관할권 문제를 넘긴다 해도 여전히 넘어야 할 큰 산이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은 웬만한 비판은 감내해야 하는 '궁극적인 공인'입니다.

영국 정부도 BBC의 책임과는 별개로 소송의 판단은 법원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웨스 스트리팅 / 영국 보건장관 : 트럼프 대통령이 충분히 분노할 만하고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이며 BBC가 답변해야 할 사항입니다.]

BBC는 '판단 착오'라며 편집 실수는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법적 책임은 부인합니다.

[샤미르 샤 / BBC 의장 : BBC의 사과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편집한 방식에 대한 것입니다.]

트럼프는 ABC, CBS,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까지 잇따라 거액의 소송을 제기해 천문학적 합의금을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법원의 판단을 받으려 한다기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을 위축시키려는 시도입니다.

BBC와의 이번 소송은 '거액 청구'로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트럼프의 행태에 대한 또 하나의 시험대입니다.

YTN 권영희입니다.


-영상편집: 임현철




YTN 권영희 (kwony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221022151160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BBC를 상대로 100억 달러, 우리 돈 15조 원 규모의 소송을 재개하며 또다시 법정으로 언론을 끌어냈습니다.
00:09비판 언론을 위축시키려는 트럼프식 압박 전략이 연장선으로 보이는데요.
00:13과연 BBC에도 통할까요? 보도에 권영희 기자입니다.
00:19트럼프가 문제 삼는 건 BBC가 지난 2021년 방송한 다큐멘터리입니다.
00:24이에 1월 6일 연설 일부를 편집해 폭력을 선동한 것처럼 왜곡했다고 주장합니다.
00:31미국 플로리다 법원에 100억 달러를 내놓으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00:43그러나 법률 전문가들은 이 소송이 시작 단계부터 성립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00:50문제가 된 다큐멘터리는 미국에서 정식으로 방영되지 않았습니다.
01:03관할 건 문제를 넘긴다 해도 여전히 넘어야 할 큰 산이 있습니다.
01:09미국 대통령은 웬만한 비판은 감내해야 하는 궁극적인 공인입니다.
01:14영국 정부도 BBC의 책임과는 별개로 소송의 판단은 법원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01:20트럼프는 모든 이유가 불편하고,
01:25그리고 법적 책임은 부인합니다.
01:31그의 정보를 정리하고, BBC는 답변에 답변합니다.
01:35BBC는 판단 착오라며 편집 실수는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법적 책임은 부인합니다.
01:41트럼프는 ABC, CBS,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스까지 잇따라 거액의 소송을 제기해 천문학적 합의금을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02:00법원의 판단을 받으려 한다기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을 위축시키려는 시도입니다.
02:05BBC와의 이번 소송은 거액 청구로 언론의 재가를 물리는 트럼프의 행태에 대한 또 하나의 시험대입니다.
02:12YTN 권영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