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4일 전


[앵커]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김윤수입니다.

어제 한중 정상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단순히 관계 개선을 넘어 양국에 민감한 외교 안보 이슈까지 폭넓게 테이블에 오른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비공개 회담에서 핵추진잠수함 도입 취지를 시진핑 주석에게 직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어권 차원의 불가피한 선택이란 점을 강조했다고 하는데, 시 주석은 "유의한다"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시 주석의 답엔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 걸까요.

오늘의 첫소식, 홍지은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열린 한중 정상회담 비공개 자리에서 핵 연료 추진 잠수함의 추진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상회담 배석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우리가 처한 분단 상황에서는 방어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무기용 도입이 아니라 불가피한 선택임을 강조하며 중국 측 우려를 불식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시 주석은 "유의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배석자는 "중국식 표현으로 잘 듣고 이해했다는 취지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핵 잠수함 추진뿐 아니라, 서해 구조물 설치와 한한령 등 예민한 양국 현안도 논의 테이블 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비핵화 3단계 구상도 직접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북핵을 동결하고 감축해 장기적으로 비핵화로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는 취지인데 시 주석은 이 대통령의 한반도 구상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성락 / 대통령 국가안보실장(어제)]
"시 주석도 한반도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화답하였습니다."

대통령실은 "한중 관계를 전면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며 고위급 소통 채널을 정례화하고 스캠 범죄 예방을 위한 대응 공조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회담 직후 중국 측 발표에는 핵 잠수함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채널A뉴스 홍지은입니다.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배시열


홍지은 기자 rediu@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뉴스 시작합니다. 김윤수입니다.
00:07어제 한중 정상회담에서 핵 추진 잠수함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13단순히 관계 개선을 넘어 양국의 민감한 외교 안보 이슈까지 폭넓게 테이블에 오른 겁니다.
00:19이재명 대통령은 비공개 회담에서 핵 추진 잠수함 도입 취지를 시진핑 주석에게 직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27방어권 차원의 불가피한 선택이란 점을 강조했다고 하는데 시 주석은 유의한다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00:35시 주석의 답엔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 걸까요?
00:38오늘의 첫 소식 홍지은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00:43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열린 한중 정상회담 비공개 자리에서 핵 연료 추진 잠수함의 추진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52정상회담 배석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우리가 처한 분단 상황에서는 방어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04무기용 도입이 아니라 불가피한 선택임을 강조하며 중국 측 우려를 불식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01:11이에 시 주석은 유의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14이 배석자는 중국식 표현으로 잘 듣고 이해했다는 취지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습니다.
01:21핵 잠수함 추진뿐 아니라 서해 구조물 설치와 한안영 등 예민한 양국 현안도 논의 테이블 위에 올랐습니다.
01:29특히 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비핵화 3단계 구상도 직접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36북핵을 동결하고 감축해 장기적으로 비핵화로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는 취지인데
01:41시 주석은 이 대통령의 한반도 구상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47시 주석도 한반도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화답하였습니다.
01:56대통령실은 한중 관계를 전면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며 고위급 소통 채널을 정례화하고
02:02스캔범죄 예방을 위한 대응 공조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02:07다만 회담 직후 중국 측 발표에는 핵 잠수함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02:14채널A 뉴스 홍지은입니다.
02:15채널A 뉴스 홍지입니다.
02:22채널A 뉴스 홍지입니다.
02:30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