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1주 전


[앵커]
김건희 특검 조사를 받다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유서 사본에 "공포 분위기가 있었다"는 내용이 담긴 걸로 전해졌습니다.

김건희 특검은 "강압을 단정하기 어렵다"는 자체 감찰 결과를 내놨지만, 직권조사를 벌여온 인권위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이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가 인권위원회가 김건희특검의 양평군청 공무원 조사 과정에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공무원의 사망 배경에 강압 수사가 있었는 지 직권 조사한 결과입니다. 

인권위는 사망 공무원을 직접 조사한 수사관 1명은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나머지 3명도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김용직 /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민중기 특검에게) 피의자들의 수사 절차상의 권리를 두텁게 보호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앞서 김건희특검은 '강압적 언행이 있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자체 감찰 결과를 내놨지만 인권위 판단은 달랐습니다.

인권위는 숨진 공무원의 유서 사본에서 "공포와 험한 분위기에서 몽롱한 상태로 모든 게 사실이 아니다"라거나 "안했다고 하는데 계속 했다고 해라" 같은 내용이 담긴 걸 파악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다른 전현직 공무원들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는 진술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인권위 발표에 대해 김건희특검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밝히는 건 적절치 않아보인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채널A 뉴스 이서영입니다.

영상취재 : 강인재
영상편집 : 남은주


이서영 기자 zero_so@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건희 특검 조사를 받다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00:04유서 4번에 공포 분위기가 있었다는 내용이 담긴 걸로 전해졌습니다.
00:09김건희 특검은 강압을 단정하기 어렵다는 자체 감찰 결과를 내놨지만
00:13직권 조사를 벌여온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00:18직권 조사 내용 이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3국가인권위원회가 김건희 특검의 양평군청 공무원 조사 과정에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00:30공무원의 사망 배경에 강압 수사가 있었는지 직권 조사한 결과입니다.
00:36인권위는 사망 공무원을 직접 조사한 수사관 1명은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00:42나머지 3명도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00:45피해자들이 수사 절차상의 권리를 두텁게 보호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00:53앞서 김건희 특검은 강압적 언행이 있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자체 감찰 결과를 내놨지만
00:59인권위 판단은 달랐습니다.
01:02인권위는 숨진 공무원의 유서 사본에서 공포와 험한 분위기에서 몽롱한 상태로
01:07모든 게 사실이 아니다라거나 안 했다고 하는데 계속 했다고 해라 같은 내용이 담긴 걸 파악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01:15다른 전현직 공무원들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는 진술도 확보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01:20인권위 발표에 대해 김건희 특검 관계자는 공식 입장을 밝히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01:28채널A 뉴스 이서영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