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지난봄 전남 화순의 풍력발전기 타워가 꺾이는 사고가 나면서 안전 우려가 커졌습니다.

풍력발전기 130기가 있는 제주도는 조례까지 만들어 안전 점검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고재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우뚝 솟은 풍력발전기 안팎을 전문가들이 점검합니다.

소방과 한국선급, 학계 등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단이 풍력발전기 안전을 위해 꼼꼼히 둘러보며 문제점은 없는지 살핍니다.

[이호경 / 한국선급 수석연구원 : 노후화된 장비들의 유지를 잘하는지, 그리고 타워 부분이 토목 분야 쪽으로 관리를 잘하는지에 대해서 저희가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제주에서도 예전에 풍력발전기 화재 사고가 있었던 만큼 연 1회 정기적으로 서류와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 관리 실태를 확인합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발전 회사에 통보해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주도만 매년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풍력발전기 안전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에만 풍력발전기 안전 점검을 규정한 조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28층 높이에 달하는 풍력발전기 타워 끝에 사람이 매달려 있습니다.

터빈에서 흘러내린 윤활제와 오염물 등을 제거하는 작업 중입니다.

타워 청소 작업은 화재 위험 감소, 환경 오염 예방, 발전기 성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제주도는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에도 안전 점검을 엄격히 적용할 계획입니다.

[문용혁 / 제주도 에너지 산업과장 : 해상 풍력의 악조건 속에서 시설물들을 어떻게 관리해나가느냐에 대해서 저희들이 고민을 많이 하는데 구조물 진단이라든지 그리고 소방, 비상 대응 체계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하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제주도의 사례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YTN 고재형입니다.


영상기자: 윤지원




YTN 고재형 (jhk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008005507265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난 봄 전남 화순에 풍력발전기 타워가 꺾이는 사고가 나면서 안전 우려가 커졌습니다.
00:06풍력발전기의 130기가 있는 제주도는 조례까지 만들어 안전점검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00:12고재형 기자입니다.
00:17우뚝 솟은 풍력발전기 안팎을 전문가들이 점검합니다.
00:21소방과 한국선급, 학계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단이 풍력발전기 안전을 위해 꼼꼼히 둘러보며
00:29문제점은 없는지 살핍니다.
00:42제주에서도 예전에 풍력발전기 화재 사고가 있었던 만큼
00:47연 1회 정기적으로 서류와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합니다.
00:55문제가 발견되면 발전회사에 통보해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00:59제주도만 매년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풍력발전기 안전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01:07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에만 풍력발전기 안전점검을 규정한 조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01:14아파트 28층 높이에 달하는 풍력발전기 타워 끝에 사람이 매달려 있습니다.
01:21터빈에서 흘러내린 윤활제와 오염물 등을 제거하는 작업 중입니다.
01:25타워 청소 작업은 화재 위험 감소, 환경오염 예방, 발전기 성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01:34제주도는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에도 안전점검을 엄격히 적용할 계획입니다.
01:41해상풍력의 악조건 속에서 시설물들을 어떻게 관리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저희들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
01:48구조물, 진단이라든지 소방, 비상대응체계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01:58재생이너지 확대를 추진하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제주도의 사례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02:05YTN 고재형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