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저출생 문제는 비단 오늘내일뿐 아니라 10년, 20년 뒤에도 이어질 우려가 큰 국가적인 난제입니다.

이에 대한 해법을 '교육'에서 찾은 대구교육청은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키울 수 있는 '가족공동체 교육'에 나섰습니다.

아이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이윤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교실에 앉은 아이들이 선생님 이야기에 귀 기울입니다.

수업의 주제는 '건강한 가족'.

그림으로 표현하고 시를 읽으며 '가족'에 대해 다시 배우고, 또 자신의 경험도 이야기합니다.

수업이 끝날 즈음, 한 학생은 가족을 스스로 정화한다는 의미로 '자정'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대구교대 부설초등학교 6학년 : 가족들과 생활하다 보면 서로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저절로 제 마음이 깨끗해진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저출생 문제의 해법을 고민하던 대구교육청은 '가족공동체' 교육으로 실마리를 풀었습니다.

결혼과 출산과 관련한 부정적 인식을 깨고,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겠다는 겁니다.

수업에 나선 선생님도 예상치 못했던 학생들의 반응에 가족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정선우 / 대구교대 부설초등학교 교사 : 딱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학생들이 '와 나도 아빠 엄마처럼 내가 성인이 됐을 때 이런 가족, 행복한 가족을 갖고 싶다'고 느끼게 한다면 이 가족 공동체 형성 교육은 성공한 것이 아닌가….]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은 부모에게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대구시와 YTN이 주최한 패밀리페스타에서 토크 콘서트를 열어 부모들에게 가족의 가치를 알렸습니다.

[강은희 / 대구교육감 : 경제적이나 복지적 차원에서 많이 저출생을 얘기하는데, 우리 교육청은 관점을 바꿔서 가족의 가치를 일깨워서 미래 세대를 이어가자….]

저출생 문제를 푸는 데, 결혼과 출산, 가족을 둘러싼 인식과 분위기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육계의 새로운 시도가 20년 뒤 우리 사회 변화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이윤재입니다.


영상기자 : 전기호 전대웅
VJ: 윤예온




YTN 이윤재 (lyj102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00601185862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저출생 문제는 비단 오늘 내일뿐 아니라 10년, 20년 뒤에도 이어질 우려가 큰 국가적인 난제입니다.
00:07이에 대한 해법을 교육에서 찾은 대구교육청은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키울 수 있는 가족 공동체 교육에 나섰습니다.
00:16아이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이윤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00:22교실에 앉은 아이들이 선생님 이야기의 귀기울입니다.
00:25수업의 주제는 건강한 가족, 그림으로 표현하고 시를 읽으며 가족에 대해 다시 배우고 또 자신의 경험도 이야기합니다.
00:36수업이 끝날 즈음 한 학생은 가족을 스스로 정화한다는 의미로 자정이라고 표현했습니다.
00:42가족 대화 생활하다 보면 서로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저절로 제 마음이 깨끗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00:50저출생 문제의 해법을 고민하던 대구교육청은 가족 공동체 교육으로 실마리를 풀었습니다.
00:58결혼, 출산과 관련한 부정적 인식을 깨고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겠다는 겁니다.
01:05수업에 나선 선생님도 예상치 못했던 학생들의 반응에 가족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01:12딱 한마디로 요약을 하자면 학생들이 나도 우리 아빠, 엄마처럼 내가 성인이 됐을 때 이런 행복한 가족을 가지고 싶다고 느끼게 한다면
01:23이 가족 공동체 형성 교육은 성공한 것이 아닌가.
01:28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은 부모에게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01:32강은희 대구교육감은 대구시와 YTN이 주최한 패밀리페스타에서 토크 콘서트를 열어 부모들에게 가족의 가치를 알렸습니다.
01:41경제적이나 복지적 창화원에서 많이 저출생을 얘기하는데
01:47우리 교육청은 관점을 바꾸어서 가족의 가치를 일깨워서 미래 세대를 이어가자
01:56저출생 문제를 푸는데 결혼과 출산, 가족을 둘러싼 인식과 분위기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02:05교육계의 새로운 시도가 20년 뒤 우리 사회 변화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2:10YTN 이윤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