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광복 80주년을 맞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는 경축 문화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시민들이 몰렸습니다.

경축식 행사에선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의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기수 기자!

[기자]
네,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 나와 있습니다.


광복절 경축 행사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제가 있는 이곳 독립기념관에는 이른 아침부터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다가 약한 비가 쏟아지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독립을 기념하는 시민들의 열기는 이런 날씨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전 시간에는 나라를 되찾은 광복절의 의미를 담은 경축 행사도 열렸습니다.

이곳을 찾은 시민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오신혜, 유승아 / 대전시 신성동: 80주년 기념이어서 아이랑 특별히 같이 역사 공부하면서 왔거든요. 와서 직접 느끼니까 더 좋은 것 같아요.]

애국가 제창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경축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이후에는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전체에 광복절 노래가 울려 펴졌고, 광복의 순간과 영광을 담은 대한독립 만세 삼창이 이어졌습니다.

문화 행사에선 블랙이글스의 에어쇼와 육군 의장대의 공연, 광복절 퍼포먼스, 태권도 공연도 펼쳐졌습니다.

체험 부스에는 무궁화 팔찌 만들기, 태극 키링 만들기 등 소품을 활용한 체험도 마련됐고,

광복을 주제로 한 타투 스티커, 캘리그라피와 캐리커처, 석고 방향제 만들기 등 가족 단위 방문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독립기념관에서 광복의 의미를 생각하고 기념할 수 있는 포토존도 곳곳에 설치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경축 행사에서 독립기념관장의 경축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오전에 열렸던 광복 80주년 경축 행사에서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이 6분 남짓의 경축사를 했는데요.

여기에서 나온 내용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김 관장은 "광복에 관한 역사 인식이 다름이 자리하고 있다" 면서 "광복을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청년 윤봉길은 조국 독립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해야 했지만, 두 아들에게는 국가와 세계를 위해서 기여하는 과학자가 되기를 ... (중략)

YTN 김기수 (energywater@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81514482764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광복 80주년을 맞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는 경축 문화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시민들이 몰렸습니다.
00:09경축식 행사에서는 김영석 독립기념관장의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00:15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을 알아봅니다. 김기수 기자.
00:20네,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 나와 있습니다.
00:23광복절 경축 행사 내용부터 전해주실까요?
00:25네, 제가 있는 이곳 독립기념관에는 이른 아침부터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0:35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다가 약한 비가 쏟아지기도 했는데요.
00:38하지만 독립을 기념하는 시민들의 열기는 악촌우 속에서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00:43오전 시간에는 나라를 되찾은 의미를 담은 광복 경축 행사가 열렸는데요.
00:48이곳을 찾은 시민들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00:51애국가재창과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경축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01:09이후에는 독립기념관 결의의 집 전체에 광복절 노래가 울려퍼졌고,
01:13광복의 순간과 영광을 담은 대한독립 만세 3창이 이어졌습니다.
01:18문화 행사에선 블랙이글스의 에어쇼와 육군의장대의 공연, 광복절 퍼포먼스, 태권도 공연도 펼쳐졌습니다.
01:26체험부수에는 무궁화 팔찌 만들기, 태그 키링 만들기 등 소품을 활용한 체험도 마련됐고,
01:31광복을 주제로 한 타투 스티커, 캘리그라피와 캐리커처,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가족 단위 방문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01:39또 독립기념관에서 광복의 의미를 생각하고 기념할 수 있는 포토존도 곳곳에 설치되기도 했습니다.
01:45네, 그런데 독립기념관장의 경축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던데 어떤 내용입니까?
01:55네, 오전에 열렸던 광복 80주년 경축행사에서 김영석 독립기념관장이 육군 남짓 경축사 발언을 했는데요.
02:03역에서 나온 내용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02:05김 관장은 광복에 관한 역사인식이 다름이 자리하고 있다면서 광복을 세계사적 관점에서 보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국의 승리를 얻은 선물이라고 말했습니다.
02:17또 청년 윤봉길은 조국 독립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해야 했지만 두 아들에게는 국가와 세계를 위하여 기여하는 과학자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면서 이처럼 역사임은에는 다양성이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02:29이어 역사를 이해하는 데는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지만 그 다름이 국민을 분열시키는 정쟁의 도구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02:39이와 관련해 독립기념관 앞에서는 김 관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의 집회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02:45이들은 김 관장이 자신의 식민사관을 다양성으로 합리화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며 광복 80주년을 맞은 이때 왜곡된 역사인실을 갖고 있는 인물이 독립기념관장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02:57지금까지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YTN 김규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