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특검, 오전 10시 정창래 전 삼부토건 대표 소환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 급부상 당시 대표이사
특검, 포럼 참여 경위 등 사실관계 규명에 주력


김건희 특검이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핵심 인물들을 잇달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오늘(9일)은 정창래 전 삼부토건 대표를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서울 광화문에 있는 김건희 특검 사무실 앞입니다.


특검이 주가조작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죠?

[기자]
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오늘 오전 10시, 정창래 전 삼부토건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정 전 대표는 재작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삼부토건 대표이사를 지냈는데요.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여해 '테마주'로 급부상하면서 주가가 폭등한 시기 경영을 주도했던 인물입니다.

특검은 당시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여하게 된 경위 등 구체적 사실관계를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어제(8일) 문제가 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을 주최하고, 이후 삼부토건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유라시아경제인연합회 양용호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요.

내일(10일)은 이응준 현 삼부토건 회장에게 출석을 통지하는 등 핵심 관계자들을 줄소환하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검의 다른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삼부토건 주가 조작 사건 다음으로 가장 눈에 띄는 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인데요.

특검은 어제 윤상현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 그리고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자택과 사무실 등 10여 곳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이며 수사를 본격화했습니다.

지난 2022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상현 의원은 지난해 공개된 윤 전 대통령과 명태균 씨 사이 통화 녹취에 거론되며 논란이 됐습니다.

김영선 전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는 지난해 총선 당시 김건희 여사가 국민의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당사자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오정희 특검보가 어제 정례 브리핑에서 압수물 분석과 함께 관련자 소환조사 등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공천개입 의혹' 관련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709084853311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건희 특검은 삼부토건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핵심 인물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00:06오늘은 정창래 전 삼부토건 대표를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캐물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00:12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00:16서울 광화문에 있는 김건희 특검 사무실 앞입니다.
00:20특검이 삼부토건 주가 조작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군요.
00:23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오늘 오전 10시 정창래 전 삼부토건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00:33정 전 대표는 재작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삼부토건 대표 이사를 지냈는데요.
00:39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여해 테마주로 급부상하면서 주가가 폭등한 시기 경영을 주도했던 인물입니다.
00:47특검은 당시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여하게 된 경위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00:55특검은 어제 문제가 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을 주최하고
00:59이후 삼부토건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유라시아 경제위원회 양용호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요.
01:07내일은 이응준 현 삼부토건 회장에게 출석을 통지하는 등 핵심 관계자들을 줄소환하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01:14다른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01:21네 삼부토건 주가 조작 사건 다음으로 가장 눈에 띄는 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인데요.
01:30특검은 어제 윤상현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 그리고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자택과 사무실 등
01:3610여 곳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이며 수사를 본격화했습니다.
01:40지난 2022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상현 의원은
01:47지난해 공개된 윤 전 대통령과 명태균 씨 사이 통화 녹취에 거론되며 논란이 됐습니다.
01:54김영선 전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는 지난해 총선 당시 김건희 여사가
01:58국민의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의 당사자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02:03오정희 특검부가 어제 정례 브리핑에서 압수물 분석과 함께 관련자 소환조사 등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02:11공천 개입 의혹 관련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02:16특검은 어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와 강원 춘천경찰서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는데요.
02:22과거 통일교 윤모 전 세계본부장이 권진법사 진성배 씨 등의 도움을 받아
02:26당시 통일교 간부들의 원정 도박 의혹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2:36최상병 특검 수사 상원도 짚어주시죠.
02:41네, 이명현 특검팀은 김태효 전 국가안보실 제1차장에게 모레 출석을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02:48윤석열 정부 외교 안보 핵심 인사로 꼽히는 김 전 차장은 이른바 VIP 경로설이 불거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 참석한 인물인데요.
02:58특검은 김 전 차장이 수사 방해, 외압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3:06앞서 박정은 전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VIP의 경로를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김계환 전 해병대 사령관도 특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는데요.
03:15특검의 조사가 윗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 인물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과 모든 의혹의 정점에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소환 시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03:28이런 가운데 특검은 최상병 순직 사건 초동 조사 기록을 회수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김동혁 군 검찰단장에 대한 직무 배제를 국방부에 요청했습니다.
03:38검찰단의 기소로 법원에서 박정은 전 수사단장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김 단장의 공정한 직무 수행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입니다.
03:48박 전 단장에 대한 항소심 공판기일이 열리는 오는 11일 전까지 특검이 항소를 취할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03:56지금까지 김건희 특검 사무실 앞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04:00김건희 특검 사무실 앞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