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똑같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한 피지컬AI를 한곳에 모아두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각자의 임무에만 충실할 것 같지만, 최근 연구 결과 로봇들은 스스로 ’리더’와 ’추종자’라는 계급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로봇 수천 대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영화 속 장면입니다.

로봇들 사이에 리더가 등장하며 기존 질서가 흔들리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런데 최근 국제 학술지에 영화 내용과 비슷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연구진은 딥러닝 AI가 탑재된 로봇들에게 "서로 충돌하지 말고 이동하라"는 단 하나의 원칙만 주고 학습시켰습니다.

로봇의 밀도가 낮을 땐 평화롭게 움직였지만, 밀도가 높아지자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든 로봇이 충돌을 피하려다 보니, 서로 길을 막는 교착 상태에 빠진 겁니다.

개별 AI는 최선의 판단을 내리지만, 집단 전체는 마비되는 이른바 '집단적 좌절' 현상입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이때 놀라운 반전이 일어납니다.

이 마비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들이 스스로 성격과 역할을 나누기 시작한 겁니다.

똑같았던 로봇들은 주변을 무시하고 밀고 나가는 '리더 로봇'과, 이들에게 길을 터주는 '추종자 로봇' 등으로 명확히 갈라졌습니다.

논문은 이를 생물학적 진화와 같은 '종의 분화'라고 정의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의 '좌절'을 극복하기 위해 로봇들이 스스로 '계급 사회'를 만들어 효율성을 확보한 셈입니다.

[최재식 / 카이스트 AI대학원 교수 : 사람이 생활하는 것처럼 동물이 생활하는 것처럼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서, AI에 대한 통제, 안전한 사용 그리고 설명, 투명. 이런 것들이 계속 더 중요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차나 군집 드론처럼 수많은 AI가 공존할 미래 사회에서 이들이 스스로 만들 '예상치 못한 질서'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YTN 고한석입니다.


영상편집 : 송보현
디자인 : 임샛별




YTN 고한석 (hsg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5_2026020705230081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똑같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탑재한 피지컬 AI를 한 곳에 모아두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00:07각자의 임무에만 충실할 것 같지만 최근 연구 결과 로봇들은 스스로 리더와 추종자라는 계급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0:16고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0로봇 수천 대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영화 속 장면입니다.
00:24로봇들 사이에 리더가 등장하며 기존 질서가 흔들리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00:31그런데 최근 국제학술지에 영화 내용과 비슷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00:38연구진은 딥러닝 AI가 탑재된 로봇들에게 서로 충돌하지 말고 이동하라는 단 하나의 원칙만 주고 학습시켰습니다.
00:47로봇의 밀도가 낮을 땐 평화롭게 움직였지만 밀도가 높아지자 문제가 생겼습니다.
00:53모든 로봇이 충돌을 피하려다 보니 서로 길을 막는 교착상태에 빠진 겁니다.
01:00개별 AI는 최선의 판단을 내리지만 집단 전체는 마비되는 이른바 집단적 좌절 현상입니다.
01:09연구 결과를 보면 이때 놀라운 반전이 일어납니다.
01:13이 마비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들이 스스로 성격과 역할을 나누기 시작한 겁니다.
01:18똑같았던 로봇들은 주변을 무시하고 밀고 나가는 리더 로봇과 이들에게 길을 터주는 추종자 로봇 등으로 명확히 갈라졌습니다.
01:29논문은 이를 생물학적 진화와 같은 종의 분화라고 정의했습니다.
01:35좁은 공간에서의 좌절을 극복하기 위해 로봇들이 스스로 계급사회를 만들어 효율성을 확보한 셈입니다.
01:42사람이 생활하는 것처럼 동물이 생활하는 것처럼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서
01:49AI에 대한 통제, 안전한 사용, 설명, 투명 이런 것들이 계속 더 중요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01:58자율주행차나 군집 드론처럼 수많은 AI가 공존할 미래 사회에서
02:03이들이 스스로 만들 예상치 못한 질서가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02:09YTN 구환성입니다.
02:12자율주행차나 군집 드론은 AI가 공존할 미래 사회에서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