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 대통령, 오늘 공개회의에서도 부동산 문제 언급
"망국적 부동산 문제, 수도권 일극 체제 타파해야"
"수도권이 인구·자원 빨아들여…두고 볼 수 없다"


이재명 대통령이 망국적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오늘 SNS에는 ’투기성·비거주 1주택’을 겨냥해 경고성 글을 올렸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홍민기 기자!

이 대통령의 발언 내용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조금 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부동산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망국적 부동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수도권 일극 체제 타파에 달려 있다고 말했는데요.

지난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인구 격차가 100만 명을 넘었다는 조사 결과를 들며, 수도권이 인구와 자원을 소용돌이처럼 빨아들이는 체제는 더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비수도권에 교통 등 인프라 정리에 속도를 내고, 공공기관 이전 준비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기업의 지방 투자를 대대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인센티브 체계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구내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생각났다며, 지방에 이전한 공공기관에는 구내식당을 만들지 않고 외부 식당을 이용하게 하는 대신 직원들에게 밥값을 지원해 주는 방법을 검토해 보자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앞서 SNS로 더 직접적인 부동산 메시지도 냈죠?

[기자]
이 대통령은 오늘(5일) 새벽 SNS에, ’다주택을 압박했더니 1주택자들의 갈아타기가 꿈틀’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했습니다.

정부가 오는 5월 9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면제 제도 종료를 못 박자, 이른바 ’상급지’로 옮겨가려는 장세가 형성되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기도 주거용이 아니면 안 하는 것이 이익일 거라고 적었습니다.

실거주용이 아닌, ’투기’ 목적으로 서울 강남 등 인기 지역의 아파트 등을 사들이는 데 대해, 경고장을 날린 거로 해석됩니다.

’비거주 1주택’에 대한 장기보유특별공제 제도 등을 손볼 가능성을 열어둔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발표된 한 여론조사에서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폐지가 잘한 조치라는 응답이 6... (중략)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20515495676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만국적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00:07또 오늘 SNS에는 투기성 비거주 1주택을 겨냥해 경국성 글을 올렸습니다.
00:13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0:15홍민기 기자, 이 대통령의 발언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00:19네, 이재명 대통령은 조금 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부동산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00:24만국적 부동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수도권 일극체제 타파에 달려있다고 말했는데요.
00:31지난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인구 격차가 100만 명을 넘었다는 조사 결과를 들며 수도권이 인구와 자원을 소용돌이처럼 빨아들이는 체제는 더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00:42그러면서 비수도권에 교통 등 인프라 정리에 속도를 내고 공공기관 이전 준비도 서둘러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00:48또 기업의 지방 투자를 대대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인증집을 체계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00:56이 대통령은 청와대 구내식장에서 밥을 먹다가 생각났다며 지방에 이전한 공공기관회는 구내식장을 만들지 않고 외부 식당을 이용하게 하는 대신 직원들에게 밥값을 지원해주는 방법을 검토해보자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01:11네, 이 대통령은 앞서 SNS로 더 직접적인 부동산 메시지도 냈죠.
01:15네, 그렇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새벽 SNS에 다주택을 압박했더니 1주택자들의 갈아타기가 꿈틀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했습니다.
01:26정부가 오는 5월 9일 다주택자 양도세 중가 면제 제도 종료를 묶박자 이른바 상급지로 옮겨가려는 장세가 형성되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01:34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똘똘한 한 차로 갈아타기도 주거용이 아니면 안 하는 것이 이익일 거라고 적었습니다.
01:40출거주용이 아닌 초기 목적으로 서울, 강남 등 인기 지역의 아파트 등을 사들이는 데 대해 경고장을 날린 걸로 해석됩니다.
01:48비거주 1주택에 대한 장기 보유 특별 공제 제도 등을 손볼 가능성을 열어둔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01:54이런 가운데 오늘 발표된 한 여론조사에서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가위의 폐지가 잘한 조치라는 응답이 61%로 잘못한 조치라는 27%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02:07서울 도심과 수도권 핵심 지역을 통틀어 6만 가구를 공급하는 1.29 부동산 대책에 대해선 효과가 있을 거란 평가가 47%, 없을 것 같다는 평가가 44%였습니다.
02:18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가위의 폐지 방침에 여론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 대통령의 고강도 메시지는 당분간 계속될 거란 관측이 많습니다.
02:30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