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들으신 대로 주말인 오늘은 밤까지 중부 지방에 최고 15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릴 전망입니다 .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인천과 경기 북부, 강원 일부 지역에서 눈이나 진눈깨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서울도 저녁부터 눈으로 바뀌면서 최고 7cm가 내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눈비 현황과 앞으로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케이클라이밋 반기성 대표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지금 눈비 상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강원도 쪽은 눈이 이미 많이 내리고 있는 것 같고 서울은 진눈깨비처럼 내리는 것 같은데 저녁에 눈으로 바뀐다고요?
[반기성] 기온이 내려가야지 눈으로 바뀌거든요. 통상 1도 정도 이하로 지상 기온이 내려가면 그때부터 눈이 시작되는데요. 현재 서울 같은 경우 3도 약간 아래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18시 전후부터는 눈으로 바뀌지 않겠나, 그렇게 예상이 되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영하권으로 떨어지고 있는 경기 북부, 강원 북부 지역은 현재 눈으로 바뀌면서 2~3cm 쌓여 있는 형태입니다.
지금도 많이 내리고 있는 지역이 있는 건데 지난번에 첫눈이 내렸을 때 눈이 퇴근길에 집중되면서 도심 교통이 마비될 정도였거든요. 저도 굉장히 힘들었는데 이번 눈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반기성] 지난번하고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지난번 같은 경우에는 발해만 쪽에서 기압골이 내려오면서 한랭전선 같은 형태로 남쪽으로 훑고 내려갔잖아요. 이런 경우에는 눈이 내리는 시간이 굉장히 짧은 반면에 반대로 굉장히 순식간에 많은 눈이 쌓일 수 있는 패턴이었고요. 오늘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동쪽으로 고기압이 위치하고 있고 다시 서쪽으로 양 고기압 사이에 기압골이 우리나라에 위치하고 있거든요. 이러한 경우는 이동 속도가 느립니다. 지난번 같은 경우에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빨리 이동했다면 지금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천천히 이동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비나 눈이 내리는 시간이 지난번처럼 2시간 정도 이전후가 아니라 지금 같은 경우는 5시간에서 많이 오는 건 10시간...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5121317084956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