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갈등 수위를 높이고 있는 중국과 일본 두 정상이 같은 한 사람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바로 트럼프 미 대통령인데요.

시 주석이 통화하자, 곧바로 다카이치 총리도 통화하면서, 서로 트럼프 대통령은 내 편이라는 듯 홍보에 나섰습니다. 

뭐라고 한 건지, 베이징 이윤상 특파원, 도쿄 송찬욱 특파원이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한 것은 우리 시각으로 어제 밤 11시 반 쯤입니다.

약 1시간 통화 후 중국 관영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만 문제에 대해 그 중요성을 이해한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中 관영 CCTV 보도]
"(시 주석은) 대만 문제에 대한 중국의 원칙 입장을 명확히 하고 가 전후 국제 질서의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했습니다."

시 주석은 "중국과 미국이 과거 파시즘과 군국주의에 함께 맞섰고 2차 세계대전 승리 성과를 더 잘 수호해야 한다"며 당시 패전국인 일본을 노골적으로 견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과 미국이 협력하면 모두에게 이롭고 싸우면 모두가 다친다는 것이 상식"이라며 사실상 미국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SNS를 통해 이번 통화가 3주 전 미중 회담의 후속 조치라며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매우 강하고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바라보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시 주석이 내년 4월 베이징으로 초청해 받아 들였고 시 주석을 내년 하반기 미국에 국빈으로 초청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다만 중국 측의 발표와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대만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미·중 정상이 소통을 하는 가운데서도 중국은 일본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1000명이 함께 총검을 휘두르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현장음]
"죽어라, 죽어라, 죽어라!"

대만섬 인근을 방문한 고이즈미 일본 방위상에 대해선 “군국주의 유령이 일본서 배회한다”며 맹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채널A 뉴스 이윤상입니다.

영상취재 : 위진량(VJ)
영상편집 : 정다은


이윤상 기자 yy27@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갈등 수위를 높이고 있는 중국과 일본 두 정상이 같은 한 사람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00:06바로 트럼프 미 대통령입니다.
00:08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자 곧바로 나카이치 총리도 통화를 하면서
00:11서로 트럼프 대통령은 내 편이라는 듯 홍보에 나섰습니다.
00:16그럼 트럼프 대통령 뭐라고 한 건지 베이징 이윤상 특파원, 도쿄 송찬호 특파원이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00:21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한 건 우리 시각으로 어젯밤 11시 반쯤입니다.
00:31약 1시간 통화 후 중국 관영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만 문제에 대해 그 중요성을 이해한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00:40시 주석은 중국과 미국이 과거 파시즘과 궁극주의에 함께 맞섰고
00:542차 세계대전 승리 성과를 더 잘 수호해야 한다며 당시 패전국인 일본을 노골적으로 견제하기도 했습니다.
01:02그러면서 중국과 미국이 협력하면 모두에게 이롭고
01:05싸우면 모두가 다친다는 게 상식이라며 사실상 미국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12트럼프 대통령도 SNS를 통해 이번 통화가 3주 전 미중회담의 후속 조치라며
01:18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매우 강하고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바라보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01:24또 시 주석이 내년 4월 베이징으로 초청해 받아들였고
01:27시 주석을 내년 하반기 미국의 국빈으로 초청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01:32다만 중국 측의 발표와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대만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01:39미중 정상이 소통을 하는 가운데에서도 중국은 일본 압박을 이어갔습니다.
01:44중국 인민해방군은 천명이 함께 총검을 휘두르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01:52대만섬 인근을 방문한 고이지미 일본 방위상에 대해서는
01:56궁극주의 유령이 일본서 배회한다며 맹비난하기도 했습니다.
02:00베이징에서 채널A 뉴스 이윤상입니다.
02:03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2:05기상캐스터 배혜지
02:07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