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7시간 전


[앵커]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중국과 갈등을 빚어온 다카이치 일본 총리, 2월 조기 총선으로 승부수를 띄우면서, 한 술 더 떠 중국의 군사훈련과 희토류 수출 통제에까지 날을 세웠습니다.

중국 관영매체는 곧바로 "추태 감추기"라고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도쿄에서 송찬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어제 중의원 해산 이유를 발표하며 중국을 거론했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 일본 총리(어제)]
"국제 정세는 더욱 엄중해지고 있습니다. 중국군이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했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 조치도 비판했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 일본 총리(어제)]
"자국의 주장에 다른 나라를 굴복시키려는 경제적 위압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 단체를 만나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중국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철회 압박에도 오히려 강경 태세를 보인 것입니다.

다음 달 8일 중의원 선거 승리를 위해 보수층 결집에 나선 것으로 해석됩니다.

요미우리신문은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안정적인 정권 기반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일본 총리관저에서도 "선거에 이겨서 강한 정권이 이어지면 중국이 전략을 안 바꿀 수 없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반면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다카이치 총리를 향해 "조기 선거는 추태 감추기이자 정치적 도박"이라며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선거 승리로 재신임을 받은 뒤 3월에 미국을 찾아, 미일 정상회담을 통한 중일 갈등 돌파구 마련에 나설 전망입니다.

도쿄에서 채널A 뉴스 송찬욱입니다.

영상취재 : 박용준
영상편집 : 정다은


송찬욱 기자 song@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중국과 갈등을 빚어온 다카이치 일본 총리.
00:052월 조기 총선으로 승부수를 띄우면서 한술 더 떠 중국의 군사훈련과 히토류 수출 통제까지 날을 세웠습니다.
00:15중국 관영 매체는 곧바로 추태 감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00:20도쿄에서 송찬욱 특파원입니다.
00:21다카이치 사나의 일본 총리는 어제 중의원 해산 이유를 발표하며 중국을 거론했습니다.
00:39중국의 히토류 수출 통제 조치도 비판했습니다.
00:43경제 단체를 만나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달라고 요청했습니다.
00:57중국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철회 압박에도 오히려 강경태세를 보인 겁니다.
01:03다음 달 8일 중의원 선거 승리를 위해 보수층 결집에 나선 걸로 해석됩니다.
01:09요미우리 신문은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안정적인 정권 기반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01:17일본 총리 관제에서도 선거에 이겨서 강한 정권이 이어지면 중국이 전략을 안 바꿀 수 없을 것이란 목소리가 나옵니다.
01:26반면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다카이치 총리를 향해 조기 선거는 추태 감추기이자 정치적 도박이라며
01:33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01:36다카이치 총리는 선거 승리로 재신임을 받은 뒤 3월에 미국을 찾아 미일 정상회담을 통한 중일 갈등 돌파구 마련에 나설 전망입니다.
01:47도쿄에서 채널A 뉴스 송천욱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