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경주 APEC 정상회의를 보름 앞두고 미중 무역 갈등이 재점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세계 금융시장까지 출렁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J.D. 밴스 부통령은 잇따라 미국은 중국을 해치고 싶지 않다고 강조하며 미중 무역 갈등 수위 조절에 나섰습니다.

뉴욕을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이승윤 특파원, 트럼프 행정부가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 무역 갈등 우려가 커지는 데 대해 "미국은 중국을 해치려는 게 아니라 도우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중국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면서 "모든 게 잘될 것"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어 "매우 존경받는 시진핑 주석이 잠시 안 좋은 순간을 겪었을 뿐"이라며, "시 주석은 자국이 불황을 겪는 것을 원치 않고, 나 역시 마찬가지"라고 덧붙였습니다.

J.D. 밴스 미국 부통령은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갈등의 향배에 대해 "많은 부분은 중국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수위 조절에 동참했습니다.

또 "만약 중국이 매우 공격적인 방식으로 대응한다면, 미국 대통령은 중국보다 훨씬 더 많은 카드를 갖고 있지만, 대통령의 바람은 그 지렛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몇 주간 중국이 무역 전쟁을 시작하고 싶은지, 정말로 이성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게 될 것"이라며 "중국이 이성적인 길을 택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쌓아온 우정을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미중 정상은 좋은 관계지만, 중국 공산당 정부의 행동에 모두가 정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무역 정책을 총괄하는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는 미중 정상 간 대화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특히 미중 정상이 보름 뒤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에 대해 "상대방이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늘 대화 의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국과 실무급에서 접촉했으니 지켜보겠다"면서 "미국이 폭넓은 관세를 자제했는데도 중국은 희토류 수출 통제 확대를 결정했으니 분명한 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난주 ... (중략)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013062012623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경주 APEC 정상회의가 이제 보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00:03하지만 미중의 무역 갈등은 다시 거세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00:08트럼프 대통령과 제이디 벤스 부통령은 미국은 중국을 해치고 싶지 않다면서 수위 조절에 나섰습니다.
00:15뉴욕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00:18이승윤 특파원, 트럼프 행정부가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요?
00:24네, 그렇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 무역 갈등 우려가 커지는 데 대해 미국은 중국을 해치려는 게 아니라 도우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00:35트럼프 대통령은 스트루스 소셜에 중국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면서 모든 게 잘 될 것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00:42이어 매우 존경받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잠시 안 좋은 순간을 겪었을 뿐이라며
00:49시 주석은 자국이 불황을 겪는 걸 원치 않고 나 역시 마찬가지라고 덧붙였습니다.
00:55제이디 벤스 미국 부통령은 폭주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갈등의 행배에 대해
01:01많은 부분은 중국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면서 수위 조절에 동참했습니다.
01:07또 만약 중국이 매우 공격적인 방식으로 대응한다면 미국 대통령은 중국보다 훨씬 더 많은 카드를 갖고 있지만
01:15트럼프 대통령의 바람은 그 지렛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01:21이어 앞으로 몇 주간 중국이 무역 전쟁을 시작하고 싶은지 정말로 이성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게 될 것이라며
01:31중국이 이성적인 길을 택하길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01:35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싸운 우정을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01:41미중 정상은 좋은 관계지만 중국 공산당 정부의 행동에 모두가 정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01:49이런 가운데 미국의 무역 정책을 총괄하는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 대표는 미중 정상 간 대화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01:57특히 미중 정상이 보름 뒤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에이펙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에 대해 상대방이 대화에 관심이 있다면
02:06트럼프 대통령은 늘 대화 의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02:10이어 중국과 실무급에서 접속했으니 지켜보겠다면서 미국이 폭넓은 관세를 자제했는데도
02:17중국은 히토리오 수출 통제 확대를 결정했으니 분명한 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02:27지난주에는 트럼프의 말 한마디에 금융시장이 굉장히 흔들리는 모습들이 연출됐는데요.
02:32이번 주에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02:33네 그렇습니다.
02:36지난주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 정지 셧다운에도 신기록 행지를 연일 이어나갔던 뉴욕 증시는
02:42미중 무역 갈등 재점화로 지난주 금요일에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02:48주말 동안 가상자산 시장까지 흔들리고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던 국내 코스피에까지
02:54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02:57현재 미국의 대중국 관세는 평균 55% 수준으로 100% 관세가 추가되면
03:04미국으로 들어오는 중국산 제품은 평균 155%의 관세를 적용받아
03:10사실상 양국 간의 무역이 단절되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03:14경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 정책을 여러 번 번복하는 경향을 보이며
03:20불확실성을 키워왔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03:23직접 들어보시죠.
03:27투자자들이 여기서 트럼프 대통령이 항상 꽁무니를 빼는 상황에 맞춰
03:56갈등 수위가 내려갈 때를 대비한 저가 매수인 파코 트레이드로 대응할지도 관심입니다.
04:02프리덤 캐피털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내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전술일 수 있다면서
04:09이번 급락은 다시 한 번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04:15가벨리 펀드는 미국 기업들의 실적은 계속 탄탄할 것으로 보이고
04:19금리가 하락 시세이며 대체 투자 철가가 많지 않기 때문에
04:23미국 기업들의 가치 평가도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습니다.
04:28지금까지 뉴욕에서 YTN 이승윤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