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다가올 크리스마스에 자녀들을 위한 선물 고민하고 계신가요? 혹시 요즘 대세라는 AI 장난감은 어떤가요? 귀여운데다, AI탑재라니 똑똑한 친구가 되어줄 것 기도 한데, 하지만 여기, '위험한 반전'이 발견됐습니다.
함께 보시죠.
싱가포르 장난감 업체가 선보인 AI 곰인형입니다. 첨단 AI 기술인 GPT-4o까지 탑재된 모델인데요, 대화와 학습이 가능해 아이들의 완벽한 친구가 되어줄 거라는 기대와는 달리, 미국의 한 공익단체의 조사 결과, 이 곰인형이 충격적인 '19금 대화'를 나눴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성적인 이야기나 가학적인 행위는 물론, 심지어 아이들에게 위험한 칼이나 성냥을 다루는 법까지 스스럼없이 언급한 건데요.
[AI 곰 인형 목소리 : 성냥은 어른들이 조심해서 사용하는 거예요... 변태적 성향은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믿었던 AI 에게서 이런 대화가 나오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논란에 해당 업체는 '쿠마'를 포함한 AI 장난감 전체를 회수하고, 오픈AI 측도 관련 개발자를 정지 조치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국내에서 여전히 해외직구를 통해 AI가 탑재된 비슷한 장난감들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 비영리 단체는 AI장난감 구입을 고려하는 부모를 위해 이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음성을 녹음하는 마이크와 스피커, 그리고 인터넷 연결 기능이 있는지, 또 우려되는 주제가 나오면 표시하는 기능이 있는지, 장난감을 원격으로 끌 수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특히, 아이들에 대한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지, 개인정보 보호정책 등 약관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이러한 AI 장난감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없는데요, 우리 아이들의 동심을 오래오래 지켜주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지혜와 발빠른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YTN 박민설 (minsolpp@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21223721100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