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의 피의자인 중국 교포 2명이 오늘(25일)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경찰은 윗선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는데, 이와 별개로 KT 서버 해킹과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정식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유서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의 피의자인 중국 교포 2명이 구속 송치됐습니다.

모자를 눌러쓰고 마스크까지 착용한 채 모습을 드러낸 이들은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장모씨 /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 피의자 : (중간에 중국은 왜 다녀온 겁니까?) …]

[류모씨 /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 피의자 : (돈세탁하는 법 윗선이 알려줬나요?) …]

장 씨는 지난달 5일부터 약 한 달 동안 차량에 불법 소형 기지국 장비를 싣고 수도권 아파트 단지를 돌아다니며 범행한 혐의를 받습니다.

류 씨는 소액결제 범행으로 확보한 상품권 등을 현금화해 중국으로 보낸 혐의를 받습니다.

장 씨는 윗선 지시에 따라 장비를 작동시켰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경찰은 윗선이 중국에서 장비를 원격제어해 범행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수사팀이 불법 기지국 장비를 확보했지만, 해킹프로그램이 담긴 노트북 등 또 다른 핵심 증거들은 이미 중국으로 반출된 상태입니다.

억대 범죄 수익금도 대부분 이미 중국에 보내진 것으로 파악됐는데, 경찰은 범행을 지시한 상선을 계속 추적할 계획입니다.

이와 별개로 경찰은 KT 서버 해킹 정황과 KT 측의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입건 전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KT는 지난주 서버 침해 정황을 발견했다며 정부에 신고했는데, 국회 청문회에서는 지난 7월부터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답해 논란이 됐습니다.

[한민수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 7월 9일 날 용역업체가 KT의 서버 침해 상황에 대해서 중간보고를 했다고 합니다, 사실이지요?]

[황태선 / KT 정보보안실장 (어제) : 제가 중간보고를 받은 시점은 7월 22일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YTN에 사안을 폭넓게 살펴보고 있고, 동시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판단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KT 측은 경찰 조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과기부는 신고 지연에 고의성 여부 등이 확인되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는데, 정식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됩니... (중략)

YTN 유서현 (ryush@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925180501106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의 피의자인 중국교포 2명이 오늘 구속상태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00:07경찰은 윗선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는데, 이와 별개로 KT 서버 해킹과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정식 수사가 이루어질지 주목됩니다.
00:16유서현 기자입니다.
00:21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의 피의자인 중국교포 2명이 구속 송치됐습니다.
00:26모자를 눌러쓰고 마스크까지 착용한 채 모습을 드러낸 이들은 휴대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00:39장 씨는 지난달 5일부터 약 한 달 동안 차량에 불법 소용 기지국 장비를 싣고 수도권 아파트 단지를 돌아다니며 범행한 혐의를 받습니다.
00:49유 씨는 소액결제 범행으로 확보한 상품권 등을 현금화해 중국으로 보낸 혐의를 받습니다.
00:57장 씨는 윗선 지시에 따라 장비를 작동시켰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01:03경찰은 윗선이 중국에서 장비를 원격 제어해 범행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01:09수사팀이 불법 기지국 장비를 확보했지만,
01:13해킹 프로그램이 담긴 노트북 등 또 다른 핵심 증거들은 이미 중국으로 반출된 상태입니다.
01:19억대 범죄 수익금도 대부분 이미 중국에 보내진 것으로 파악됐는데,
01:25경찰은 범행을 지시한 상선을 계속 추적할 계획입니다.
01:29이와 별개로 경찰은 KT 서버 해킹 정황과 KT 측의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입건전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01:37KT는 지난주 서버 침해 정황을 발견했다며 정부에 신고했는데,
01:42국회 청문회에서는 지난 7월부터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답해 논란이 됐습니다.
01:47경찰 관계자는 YTN에 사안을 폭넓게 살펴보고 있고,
02:04동시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판단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2:09이에 대해 KT 측은 경찰 조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02:16과기부는 신고 지연의 고의성 여부 등이 확인되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는데,
02:23정식 수사가 이루어질지 주목됩니다.
02:26YTN 유서연입니다.
02:27MBC 뉴스 김정은입니다.
02:28KT 측의 은폐 의혹의 판단은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