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국가공무원 75만 명의 인사를 관장하는 인사혁신처장에 최동석 소장이 임명됐는데요.

대놓고 인사는 코드인사를 해야 한다는 과거 발언 등이 조명되면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박자은 기자입니다.

[기자]  
최동석 신임 인사혁신처장, 이재명 대통령이 경기지사 시절인 2021년, 음식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를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내정해 보은인사라는 비판이 일자 "인사는 코드인사로 해야한다"며 황 씨를 옹호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입니다.

국가공무원 75만 명의 채용과 승진, 교육을 담당하는 수장으로 적절하냐는 겁니다. 

오광수 전 대구지검장을 민정수석에 내정하자 강하게 반발하며, 검찰에 대한 적대감도 드러냈습니다.

[최동석 / 신임 인사혁신처장 (지난달 8일, 유튜브 '스픽스')]
"특수부에 굴러먹던 사람인데 그 사람을 민정수석 시켜서 되느냐. 지금 검찰을 해체해도 시원찮은 판인데."

최 처장은 한국은행과 교보생명 등에서 인사를 담당하다, 최동석인사조직연구소를 차린 뒤 유튜버로 활동해 왔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친문 세력에 대해선 "이재명을 정적으로 간주해 패악질을 저질렀다"

"정치판에서 손을 떼고 떠나는 것이 옳다"고 비판했고, 이 대통령은 치켜세우기도 했습니다.

[최동석 / 신임 인사혁신처장 (지난달 27일, 유튜브 '유용화의 생활정치')]
"보통 사람이 아니야 하늘이 낸 사람이야. 하늘이 낸 사람이다…"
 
송언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본인을 '하늘이 낸 사람'이라고 칭송해 마지않던 유튜버를 인사혁신처장으로 임명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채널A뉴스 박자은입니다.

영상취재 : 김재평 홍승택
영상편집 : 김지향


박자은 기자 jadooly@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국가공무원 75만 명의 인사를 관장하는 인사혁신처장에는 최종석 소장이 임명됐는데요.
00:08대놓고 인사는 코드 인사를 해야 한다는 과거 발언이 조명되면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00:14박자은 기자입니다.
00:18최종석 신임 인사혁신처장.
00:20이재명 대통령이 경기지사 시절인 2021년 음식 칼럼 리스트 황교익 씨를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내정해
00:28보은 인사라는 비판이 일자 인사는 코드 인사로 해야 한다며 황 씨를 옹호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입니다.
00:37국가공무원 75만 명의 채용과 승진, 교육을 담당하는 수장으로 적절하냐는 겁니다.
00:43오광수 전 대구지검장을 민정수석에 내정하자 강하게 반발하며 검찰에 대한 적대감도 드러냈습니다.
00:58최 처장은 한국은행과 교보생명 등에서 인사를 담당하다 최동석 인사조직 연구소를 차린 뒤 유튜버로 활동해왔습니다.
01:11문재인 전 대통령과 친문 세력에 대해서는 이재명을 정작으로 간주해 폐약질을 저질렀다.
01:18정치판에서 손을 떼고 떠나는 것이 옳다고 비판했고 이 대통령은 축혀 세우기도 했습니다.
01:24송한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본인을 하늘이 낸 사람이라고 칭송해 맞이 않던 유튜버를 인사혁신처장으로 임명했다고 비판했습니다.
01:41채널A 뉴스 박자은입니다.
01:54채널A 뉴스 박자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