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미·중 2차 무역협상 둘째 날…"순조롭게 진행 중"
첫날 6시간 넘게 회담…오늘 합의 이룰 가능성
핵심 쟁점은 희토류·첨단기술 수출제한 해제
트럼프, 대중 수출통제 해제 질문에 "지켜보겠다"


미국과 중국이 영국 런던에서 2차 무역 협상을 이틀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측은 무역 전쟁의 핵심 쟁점으로 부상한 수출통제 문제를 집중 논의하고 있는데, 오늘 협상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런던 연결합니다. 조수현 특파원!

[기자]
네, 런던입니다.


미·중 무역 협상 둘째 날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양측은 런던 랭커스터 하우스에서 이곳 시간으로 오늘 오전 다시 만나 4시간 넘게 회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협상에 새롭게 투입된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은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종일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첫날인 어제는 6시간 넘게 비공개 회담이 진행됐는데요.

지난달 제네바에서 열린 1차 협상에선 이틀 만에 양측이 합의에 도달한 만큼, 오늘 결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다만 중국 대표단을 이끄는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의 런던 체류 일정이 13일까지여서 이틀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

중국 대표단에는 왕원타오 상무부장, 리청강 국제무역 담당 대표 겸 상무부 부부장 포함됐고요.

미국에선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을 단장으로 러트닉 상무장관과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부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상에서는 양국의 수출 통제를 어디까지 해제하느냐가 관건인데, 어떤 관측들이 나오고 있나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일단 대중 수출 통제 완화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백악관에서 열린 기업인 행사에서, 수출 통제를 해제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켜보겠다고 답했는데요.

좋은 보고를 받고 있다면서도 중국은 쉽지 않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또 중국이 수년간 미국을 착취했다며 관세를 통해 이를 바로잡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희토류 등 핵심 광물에 대한 중국의 수출 제한 완화를 이번 협상의 최우선 목표로 잡았는데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백악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중국이 희토류의 수출 속도를 높이기로 합의하면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제한을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런... (중략)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61022554480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과 중국이 영국 런던에서 2차 무역협상을 이틀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00:06양측은 무역전쟁의 핵심 쟁점으로 부상한 수출 통제 문제를 집중 논의를 하고 있는데
00:11오늘 협상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00:15런던 연결하겠습니다. 조수연 특파원.
00:20네, 런던입니다.
00:21미중 무역협상 둘째 날 상황 전해주시죠.
00:24네, 미중 양측은 런던 랭케스트하우스에서 이곳 시간으로 오늘 오전부터 4시간 넘게 회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0:36이번 협상에 새롭게 투입된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은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종일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44첫날인 어제는 6시간 넘게 비공개 회담이 진행됐는데요.
00:48지난달 제네바에서 열린 1차 협상에선 이틀 만에 양측이 합의에 도달한 만큼 오늘 결과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00:57다만 중국 대표단을 이끄는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의 런던 체류 일정이 13일까지여서 이틀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
01:05중국 대표단에는 왕원타오 상무부장, 리천강 국제무역 담당 대표 겸 상무부 부부장이 포함됐고요.
01:12미국에서는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을 단장으로 러트닉 상무 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01:22얘기 들어보니까 결론이 오늘 날 수도 있고 좀 더 길어질 수도 있는 그런 상황 같네요.
01:27이번 협상에서 지금 양국의 수출 통제를 어디까지 해제하느냐가 관건인데 어떤 관측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01:3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일단 중국에 대한 수출 통제 완화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01:44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백악관에서 열린 기업인 행사에서 수출 통제를 해제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켜보겠다 이렇게 답했는데요.
01:54좋은 보고를 받고 있다면서도 중국은 쉽지 않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02:00또 중국이 수년간 미국을 착취했다며 관세를 통해 이를 바로잡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02:07미국은 히토류 등 핵심 광물에 대한 중국의 수출 제한 완화를 이번 협상의 최우선 목표로 잡았는데요.
02:14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백악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중국이 히토류의 수출 속도를 높이기로 하면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제한을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02:24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런던 협상을 앞두고 미국 협상단에 고도의 협상 재량을 부여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02:33월스티트 저널은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다양한 기술과 기타 상품 판매에 관한 대중 제한 완화를 협상하도록 승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2:43협상 재량을 부여한 판매 제한 상품에는 중국의 상업 항공기 제조에 필요한 제트기 엔진과 관련 부품, 반도체 소프트웨어, 그리고 천연가스 에탄이 포함됐습니다.
02:53월스티트 저널은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관련 제한 조치를 공표한 적이 없다며 이번 재량권 부여는 중국의 히토류 수출이 미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부각하는 새로운 전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03:08한 국제무역 전문가도 역사적으로 수출 통제가 무역 협상의 지렛대로 사용된 적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3:16지금까지 런던에서 YTN 조주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