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군경합동조사 TF가 ’북한 무인기 침투 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된 국군 정보사령부와 국가정보원 등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 했습니다.

주범으로 지목된 민간인들의 행위에 관여한 혐의로 현역 정보사 군인과 국정원 직원 등도 입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 무인기 침투 사건’을 수사하는 군경 합동조사 TF가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국군 정보사령부와 국가정보원 등 18곳으로, 군과 정보기관을 상대로 한 첫 강제수사에 돌입한 겁니다.

정보사와 국정원은 북한으로 무인기를 날린 주범으로 지목된 오 모 씨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들입니다.

이와 관련해 TF는 정보사 소속 현역 소령과 대위, 그리고 국정원 직원 등이 오 씨 등의 행위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해 이들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사무실과 집도 함께 압수 수색했습니다.

정보사는 과거 오 씨를 포섭해 위장 언론사를 운영하게 하고, 공작 협조자로 지원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국정원도 8급 직원 한 명이 지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오 씨와 5백만 원가량의 금전 거래를 했던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다만 국정원은 해당 직원이 대학 시절부터 알던 오 씨에게 사비로 돈을 빌려줬을 뿐이고, 정보수집 담당도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TF는 또, 오 씨와 무인기 제작업체 대표 장 씨 등 민간인 3명에게는 일반 이적죄를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이들이 대한민국의 군사상 이익을 해하거나 적국에 군사상 이익을 공여한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군경 TF는 압수물 분석 등을 이어가며 정보사와 국정원이 민간인들의 북한 무인기 침투를 돕거나 지시한 정황 등이 있는지를 계속 조사할 방침입니다.

YTN 정현우입니다.

영상기자 : 이율공
디자인 : 정하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정현우 (junghw504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210180047930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군경 합동조사 TF가 북한 무인기 침투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된 국군정보사령부와 국정원 등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00:10주범으로 지목된 민간인들의 행위에 관여한 혐의로 현역 정보사 군인과 국정원 직원 등도 입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18정현우 기자입니다.
00:22북한 무인기 침투사건을 수사하는 군경 합동조사 TF가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00:30국군정보사령부와 국가정보원 등 18곳으로 군과 정보기관을 상대로 한 첫 강제수사에 돌입한 겁니다.
00:38정보사와 국정원은 북한으로 무인기를 날린 주범으로 지목된 오 모 씨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들입니다.
00:46이와 관련해 TF는 정보사 소속 현역 소련과 대위 그리고 국정원 직원 등이 오 씨 등의 행위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해 이들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사무실과 집도 함께 압수수색했습니다.
01:00정보사는 과거 오 씨를 포섭해 위장언론사를 운영하게 하고 공작협조자로 지원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08국정원도 8급 직원 한 명이 지난 2022년부터 26년까지 오 씨와 500만 원가량의 금전거래를 했던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01:16다만 국정원은 해당 직원이 대학 시절부터 알던 오 씨에게 사비로 돈을 빌려줬을 뿐이고 정보수집 담당도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습니다.
01:28TF는 또 오 씨와 무인기 제작업체 대표 장 씨 등 민간인 3명에겐 일반 이적제를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01:34이들이 대한민국의 군사상 이익을 해하거나 적국의 군사상 이익을 공유한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01:43군경 TF는 압수물 분석 등을 이어가며 정보사와 국정원이 민간인들의 북한 무인기 침투를 돕거나 지시한 정황 등이 있는지를 계속 조사할 방침입니다.
01:53YTN 정윤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