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8분 전


[앵커]
미국은 이번 국방전략을 통해 "북한이 핵무기로 한국과 일본을 타격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 "미 본토에 대한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협"으로 규정했습니다. 

미국이 평가하는 북한의 핵 무력, 정윤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대해 "재래식 무기를 비롯해 핵무기와 기타 대량살상무기로 한국과 일본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북한의 핵무력은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역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실상 북한이 핵무기를 한반도와 인근 지역, 미국까지 발사할 기술을 보유했다고 인정한 셈입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북한으로부터 직접적이고 명백한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을 언급했지만, 결국 미국 본토를 염두에 둔 '골든 돔' 방어체계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동엽 /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본토 방위를 위한 '골든 돔'의 명분과 정당성을 강조하는 차원이고, 실제로는 1차적인 책임을 한국에 돌리는 동맹책임분담과 현대화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미 전쟁부는 "북한의 대규모 재래식 전력 다수가 노후화됐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다"면서도, "한국은 북한의 침공 위협에 맞서 경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다만 이번 새 국방전략에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에 관한 언급은 빠졌습니다.

채널A 뉴스 정윤아입니다.

영상편집: 배시열


정윤아 기자 yoonaj@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은 이번 국방 전략을 통해서 북한이 핵무기로 한국과 일본을 타격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00:07특히 미 본토에 대한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협으로 규정했습니다.
00:13미국이 평가하는 북한의 핵 무력, 정윤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9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대해 재래식 무기를 비롯해 핵무기와 기타 대량 살상무기로 한국과 일본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00:28뿐만 아니라 북한의 핵무력은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역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00:37사실상 북한이 핵무기를 한반도와 인근 지역, 미국까지 발사할 기술을 보유했다고 인정한 셈입니다.
00:44그러면서 한국은 북한으로부터 직접적이고 명백한 위험의 직면에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00:50우리나라와 일본을 언급했지만 결국 미국 본토를 염두에 둔 골든돈 방어체계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00:58본토 방위를 위한 골든돈의 명분과 정당성을 강조하는 차원이고 실제로는 1차적인 책임을 한국에게 돌리는 동맹 책임 분담과 동맹 현대화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01:11미 전쟁부는 북한의 대규모 재래식 전력 다수가 노후화됐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다면서도 한국은 북한의 침공 위험에 맞서 경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01:22다만 이번 새 국방 전략에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비핵화에 관한 언급은 빠졌습니다.
01:30채널A 뉴스 정윤아입니다.
01:31정윤아입니다.
01:31채널A 뉴스 정윤아입니다.
01:38채널A 뉴스 정윤아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