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5개월도 남지 않은 6·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상당수 ’이재명 정부 1기 청와대 참모’들도 몸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우상호 정무수석과 김병욱 정무비서관, 김남준 대변인 등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우선 거론됩니다.

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4선 의원을 지낸 뒤 이재명 정부 초대 정무수석을 맡아 당과 청와대 사이 소통 창구 역할을 해 온 우상호 수석.

철원 출신인 우 수석의 강원지사 선거 출마는 사실상 확정된 분위기입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른 공직자 사퇴 시한은 선거일 90일 전인 오는 3월 5일이지만, 이르면 이달 안에 자리에서 물러날 거로 보입니다.

[우 상 호 / 청와대 정무수석 (지난 12일) : 당에서 같이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같이 잘 공유하면서 잘 실천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함께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출마 대열에는 우 수석과 더불어 여의도와 청와대 사이 가교를 자임한 김병욱 정무비서관도 합류할 거로 예상됩니다.

경기 성남 분당을 지역에서 재선에 성공했던 원조 친명 그룹 ’7인회’ 출신인 김 비서관은 성남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거란 전망이 많습니다.

[김 병 욱 / 청와대 정무비서관 (지난 12일) : 청와대는 앞으로도 각 정당 지도부와의 소통을 지속하며, 통합과 신뢰를 바탕으로….]

청와대 주변에선 우 수석과 김 비서관의 후임으로 3선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까지 역임한 홍익표 전 의원과 재선을 지낸 고용진 전 의원의 이름까지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6·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역구,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는 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이 나설 거로 관측됩니다.

대통령의 입 역할을 하는 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측근 그룹인 ’성남·경기 라인’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힙니다.

[김 남 준 / 청와대 대변인 (지난 8일) : 이 대통령은 정책은 숫자나 그래프가 아닌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지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 충남 아산을에서 내리 3선을 한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대전·충남의 첫 통합 단체장 선거가 성사될 경우, ’차출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남 무안 출신인 김용범 정책실장도 최근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탄, 광주·전남 통합 단체장 도전설에 불이 붙었지만, 현재로선 청와대 잔류에 무게가 실리는 기류입니다.
... (중략)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15185201470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15개월도 남지 않은 6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상당수 이재명 정부 1기 청와대 참모들도 몸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00:11우상호 정무수석과 김병욱 정무비서관, 김남준 대변인 등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우선 거론됩니다.
00:18강진원 기자입니다.
00:22사선 의원을 지낸 뒤 이재명 정부 초대 정무수석을 맡아 당과 청와대 사이 소통 창구 역할을 해온 우상호 수석.
00:30철원 출신인 우수석의 강원지사 선거 출마는 사실상 확정된 분위기입니다.
00:36공직선거법에 따른 공직자 사퇴 시한은 선거일 90일 전인 오는 3월 5일이지만 이르면 이달 안에 자리에서 물러날 거로 보입니다.
00:45당에서 같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공유하면서 잘 실천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함께 노력하자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00:54출마 대열에는 우수석과 더불어 여의도와 청와대 사이 가교를 자임한 김병욱 정무비서관도 합류할 거로 예상됩니다.
01:03경기 성남 분당을 지역에서 재선에 성공했던 원조 친명그룹 7인의 출신인 김 비서관은 성남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거란 전망이 많습니다.
01:12청와대는 앞으로도 각 정당 지도부와의 소통을 지속하며 통합과 신뢰를 바탕으로
01:21청와대 주변에선 우수석과 김비서관의 후임으로 3선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까지 여김한 홍익표 전 의원과
01:30재선을 지낸 고용진 전 의원의 이름까지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01:336.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역구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엔 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이 나설 거로 관측됩니다.
01:45대통령의 임 역할을 하는 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측근그룹인 성남 경기라인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힙니다.
01:52이 대통령은 정책은 숫자나 그래프가 아닌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지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02:03이 밖에 충남 아산을 해서 내리 3선을 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대전, 충남의 첫 통합단체장 선거가 성사될 경우 차출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02:15전남 무한 출신인 김용범 정책실장도 최근 통합 논의가 금물살을 탄 광주-전남 통합단체장 도전설에 불이 붙었지만
02:23현재로선 청와대 잔류에 무게가 실리는 기류입니다.
02:276월 3일 선거에 출사표를 던질 병단엔 다른 수석과 비서관, 행정관들도 포함될 수 있는 만큼
02:32조만간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단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02:37YTN 강진원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