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일 주요 일간지, 한일 정상회담 내용 1면에 다뤄
요미우리 "공급망 관련 심도 있는 논의…중국 염두"
아사히 "셔틀 외교 이어가겠다는 데 의견 일치"


일본 언론들은 어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내용을 상세히 분석하며 주요 뉴스로 전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다카이치 총리가 중국의 압박 속에 한일 간 결속을 과시했다면서도, 이 대통령은 중일 대립에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현지 연결합니다. 김세호 특파원!

[기자]
네. 도쿄입니다.


어제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일본 주요 신문들은 한일 정상회담을 1면에 다루며 정상회담 주요 의제와 회담 발표 내용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양국이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을 이어가기로 하고, 특히 공급망과 관련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아사히신문도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 정상의 의견이 일치했다며 셔틀 외교를 계속해 나간다는 뜻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처럼 일본 언론들은 주로 한일의 경제 안보 분야 협력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교도통신은 다카이치 총리가 이 대통령을 환대하며 한국을 중요시하는 배경에는 중국과의 관계 악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일본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중 간 밀착을 경계하면서도, 일본 정부 내에서는 이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인식을 보인 데 대해 안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다카이치 총리가 굳건한 한일 관계를 통해 일본에 통상 압박을 이어가는 중국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려는 견해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니혼게이자이는 양국 정상이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중요성에 인식을 함께했다면서, 북중러의 협력이 심화하는 안보 환경 속에 한일 양국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립주의를 고려해 전략상 협력을 확인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일본 언론들은 역사 문제 등에서 갈등 소지는 남아 있다면서, 다음 달 다케시마의 날에 다카이치 총리가 어떤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고도 전했습니다.

또 한일 두 정상이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에 뜻을 맞췄지만, 이 대통령은 한중일 3국 간의 의사소통을 강조하면서, 중일 간 대립에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고 ... (중략)

YTN 김세호 (se-35@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60114100636615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일본 언론들은 어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내용을 상세히 분석하며 주요 뉴스로 전했습니다.
00:05일본 언론들은 다카이치 총리가 중국의 압박 속에 한일 간 결속을 과시했다면서도
00:11이재명 대통령은 중일 대립에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00:16일본 현지에 연결합니다. 김세호 특파원.
00:20네, 도쿄입니다.
00:21어제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 일본 언론들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00:24네, 일본 주요 신문들은 이처럼 한일 정상회담을 일면에 다루며
00:30정상회담 주요 의제와 회담 발표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00:34지금 요미요리 신문의 경우 한일 양국이 경제안보 분야에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고
00:40특히 공급망과 관련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00:43그러면서 이는 중국의 히토리 수출 규제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00:48아사히 신문도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 정상의 의견이 일치했다며
00:52셔틀 외교를 계속해 나간다는 뜻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0:55이처럼 일본 언론들은 주로 한일의 경제안보 분야 협력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01:00교도통신은 다카시 총리가 이 대통령을 환대하며
01:02한국을 중요시하는 배경에는 중국과의 관계 악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1:07특히 일본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중 간 밀착을 경계하면서도
01:11일본 정부 내에서는 이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인식을 보인 데 대해
01:16일단은 안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01:18아사히 신문은 다카시 총리가 국가난 한일 관계를 통해
01:21일본의 통상 압박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국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려는 견해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01:28니혼 게이자인은 양국이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중요성에 인식을 함께했다면서
01:32북중러의 협력이 심하는 안보 환경 속에
01:35한일 양국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립주의를 고려해 전략상 협력을 확인했다고 평가했습니다.
01:40다만 일본 언론들은 역사 문제 등에서 갈등 소지는 남아있다면서
01:45다음 달 일본이 개최하는 다카시마의 날에 다카시 총리가 어떤 대응에 나설지에 주목된다고도 전했습니다.
01:53또 한일 두 정상이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의 뜻을 맞췄지만
01:57이 대통령은 한중일, 삼국의 의사소통을 강조하면서
02:00중일 간 대립에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02:04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