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안보를 이유로 덴마크령 그린란드에 대한 병합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군사적으로는 사실상 ’자유이용권’을 획득한 상태라는 지적입니다.

뉴욕타임스(NYT)는 현지시간 7일 미국이 그린란드를 매입하거나 무력으로 병합하지 않더라도 이미 원하는 것을 대부분 얻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보한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80여 년 전 덴마크와 체결한 방위협정 때문에 미군은 그린란드에서 광범위한 군사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협정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출범 전인 제2차 세계대전 중 체결됐습니다.

1941년 덴마크가 나치 독일에 점령되자 워싱턴 주재 덴마크 대사가 본국과의 연락이 끊긴 상태에서 독자적으로 서명했습니다.

당시 미국은 나치 독일이 그린란드를 장악하면 미국 본토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협정에 따라 미군은 그린란드에 진주해 독일군을 축출했고, 전쟁 기간 활주로와 기지 등 군사시설을 건설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이 협정은 유효합니다.

미국은 그린란드 전역에서 군사기지를 건설할 수 있고, 병력을 주둔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항공기와 선박이 이동을 폭넓게 통제할 권한도 지니고 있습니다.

구(舊)소련과의 냉전이 끝난 이후 미군이 그린란드에서 운용하던 군사기지는 대부분 폐쇄됐지만, 현재도 미사일을 감시하기 위한 피투피크 우주기지가 기능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이 아무런 제약 없이 그린란드를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2004년 개정한 협정 내용에 따라 미국은 군사적으로 중대한 변화가 예상될 경우엔 덴마크, 그린란드와 먼저 협의해야 합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항도 미국의 행동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 수준이라고 지적합니다.

덴마크의 국방 전문가 페터 에른스트베드 라스무센은 "형식에 불과한 조항"이라며 "미국이 원한다면 기지나, 비행장, 항구를 건설하겠다고 통보만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안보상의 이유라면 그린란드 병합 대신 현재 방위협정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나토 동맹국인 덴마크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매입이나 점령을 언급하는 것은 외교적 마찰만 부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토류 등 핵심 광물 개발이 트럼프 대통령의 숨은 의도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그린란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10816271036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안보를 이유로 덴마크령 그린란드에 대한 병합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군사적으로는 사실상 자유이용권을 획득한 상태라는 지적입니다.
00:11뉴욕타임스는 현지시간 7일 미국이 그린란드를 매입하거나 무력으로 병합하지 않더라도 이미 원하는 것을 대부분 얻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보한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00:2180여 년 전 덴마크와 체결한 방위협정 때문에 미국은 그린란드에서 광범위한 군사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00:30이 협정은 북대서양조약기구 출범전인 제2차 세계대전 중 체결됐습니다.
00:361941년 덴마크가 나치 독일에 점령되자 워싱턴 주재 덴마크 대사가 본국과의 연락이 끊긴 상태에서 독자적으로 서명했습니다.
00:44당시 미국은 나치 독일이 그린란드를 장악하면 미국 본토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00:51이 협정에 따라 미군은 그린란드의 진주에 독일군을 축출했고 전쟁기간 활주로와 기지 등 군사시설을 건설했습니다.
00:59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이 협정은 유효합니다.
01:02미국은 그린란드 전역에서 군사기지를 건설할 수 있고 병력을 주둔시킬 수 있습니다.
01:07또 항공기와 선박이 이동을 폭넓게 통제할 권한도 지니고 있습니다.
01:12구 소련과의 냉전이 끝난 이후 미군이 그린란드에서 운용하던 군사기지는 대부분 폐쇄됐지만 현재도 미사일을 감시하기 위한 피투피크 우주기지가 기능하고 있습니다.
01:23물론 미국이 아무런 제약 없이 그린란드를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01:28지난 2004년 개정안 협정 내용에 따라 미국은 군사적으로 중대한 변화가 예상될 경우에는 덴마크 그린란드와 먼저 협의해야 합니다.
01:37다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항도 미국의 행동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 수준이라고 지적합니다.
01:44덴마크의 국방 전문가 페터 에른스트베드 라스무센은 형식에 불과한 조항이라며 미국이 원한다면 기지나 비행장 항구를 건설하겠다고 통보만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01:55이 때문에 일각에선 안보상의 이유라면 그린란드 병합 대신 현재 방위협정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02:04나토 동맹국인 덴마크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매입이나 점령을 언급하는 것은 외교적 마찰만 부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02:13히토류 등 핵심 광물 개발이 트럼프 대통령의 숨은 의도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그린란드 매입이나 점령까지는 불필요하다는 게 뉴욕타임즈의 반론입니다.
02:24그린란드는 경제 개발을 위해 해외 투자가 필요하고 누구와도 함께 사업할 수 있다는 실용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이유에서입니다.
02:31히토류 등 핵심심 광물 개발이 맞고 있습니다.
02:34히토류 등 핵심심 광물 개발이 완료
02:37히토류 등 핵심심 광물 개발이 완료
02:40히토류 등 핵심심 광물 개발이 완료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