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들어 코스피가 벌써 8%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잠시 뒤에 나올 삼성전자의 실적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학과 교수와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코스피가 새해 들어 4거래일 연속 오르면서 장중에 넘어서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어제는 장중 4,600선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정환]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결국 AI가 흔히 말하는 고대역 메모리 반도체뿐만 아니라 피지컬 AI로 전환이 되면서 로봇이라든지 전체 모든 사물에 반도체들이 필요하다 보니까 기존에 전통적인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 역시 늘지 않겠느냐라는 그런 기대감을 펼치면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모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HBM이라든지 흔히 말하는 데이터센터 AI 반도체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좋아질 것이다라는 기대감까지 겹치면서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어제는 현대차가 관심을 끌었는데 그것 역시 AI와 관련이 깊다. 지금 AI 트렌드가 기존 랭귀지 모형에서 피지컬 AI로 전환을 하고 있는데 이 피지컬 AI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업은 현대자동차라고 할 수 있고 이번에 CES 가서 구글 딥마이드와 엔비디아와의 협업 같은 것들이 발표가 되면서 주가를 견인하는 양상. 결국은 우리나라 주가지수라는 것은 주가의 가치, 그러니까 삼성전자의 가치가 높기 때문에 삼성전자 주가가 오르게 되면 빨리 반응하게 되는 경향. 역시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마찬가지인데 큰 주식들이 많이 오르면서 주가지수가 빠르게 올라가는 이런 경향들을 보이고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워낙 우리나라 시가 총액에서 반도체 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보니까 반도체 기업이 오르는 것으로 전체 지수가 빠르게 오르고 있다 이렇게 보고 있는 거잖아요. 지금 반도체 기업만 이렇게 질주를 하는 이런 모습들, 이게 건강한 상승이라고 봐도 되는 겁니까?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6010808490593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