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진행 : 이세나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국과 밀접한 베네수엘라. 중국 특사가 베네수엘라에 파견 중에 마두로 대통령이 체포돼서 미국으로 이송됐거든요. 왜 이 시기였을까. 어떻게 분석하고 계세요?

[강준영]
여러 가지 설이 있죠.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결심을 그렇게 한 건데 그게 꼭 중국특사 왔다고 한 건 아닌 것 같고. 예를 들면 미 합참의장이 한 10개월 준비했다고 얘기했으니까 기회를 보고 있었겠죠. 그런 형태로 했을 수도 있는데 지금 베네수엘라 같은 경우는 사실 중국 일대일로의 중남미 거점입니다. 중국의 중남미 차관의 거의 절반이 베네수엘라에 집중돼 있고요. 그 차관 준 것을 석유로 상환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석유로 상환을 받으니까 미국이 볼 때는 중국이 그렇지 않아도 러시아산 석유도 갖다 쓰고 이것도 갖다 쓰니까 중국의 영향력이 굉장히 커지고 있는 거죠. 최근에는 러시아까지 여기에 들어왔어요. 그러니까 그냥 놔두면 대표적인 반미국가인 베네수엘라를 중심으로 중러 협력까지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니까 이 부분은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 같아요. 당연히 중간선고도 의식했을 거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맞았는데. 하필 중국 특사가 방문하고 만찬 끝나고 그러니까 그런 소리도 있잖아요. 그래서 만찬을 같이 했기 때문에 동선 파악이 훨씬 쉬웠고 체포가 쉬웠다 이런 얘기도 있는 것으로 봐서 당연히 중국도 의식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마두로 대통령 체포 직후에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 사진과 함께 FAFB 이 FAFO, 이 글을 올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당시 사진이 미중 정상회담 때 김해공항 사진이라고 하더라고요. 어떤 의도가 있을까요?

[강준영]
기본적으로 미국의 이번에 베네수엘라는 마두로 축출은 복합적인 의미가 있다고 했잖아요. 왜 하필 저 사진을 쓰면서 저런 속어적인 까불면 다친다라는 걸 했을까.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NSS 안보전략보고서에서 남북아메리카, 서반구라고 표현하죠. 건들지 말라고 했는데 중국이 너무 깊이 다가와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당연히 중국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06183138961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중국과 밀접한 베네수엘라, 중국 특사가 베네수엘라에 파견 중에 지금 마두로 대통령이 체포가 돼서 미국으로 이송됐거든요.
00:11왜 이 시기였을까? 어떻게 분석하고 계세요?
00:13여러 가지 설이 있죠.
00:16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결심을 그렇게 한 건데 그게 꼭 중국 특사 왔다고 한 건 아닌 것 같고.
00:23예를 들면 미 합참의장이 한 10개월 준비를 했다고 얘기를 했으니까 기회를 보고 있었겠죠.
00:30그런 형태로 했을 수도 있는데 지금 베네수엘라 같은 경우는 사실 중국 1대1로의 중남미 거점입니다.
00:39중국의 중남미 차관의 거의 절반이 베네수엘라에 집중이 돼 있고요.
00:44그 차관 중거를 석유로 상환을 받고 있습니다.
00:49그러니까 이 석유로 상환을 받으니까 미국이 볼 때는 중국이 그렇지 않아도 러시아산 석유도 갖다 쓰고
00:58이것도 갖다 쓰니까 중국의 영향력이 굉장히 커지고 있는 거죠.
01:02최근에는 러시아까지 여기에 들어왔어요.
01:06그러니까 그냥 놔두면 대표적인 반미 국가인 베네수엘라를 중심으로 중러 협력까지 이루어질 수 있다.
01:14그러니까 이런 이 부분에서는 이 부분을 한번 정리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한 것 같아요.
01:21당연히 중간선거도 의식했을 거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맞았는데
01:26하필 중국이 특사가 방문하고 만찬 끝나고 그러니까 그런 소리도 있잖아요.
01:33그래서 만찬을 같이 했기 때문에 동선 파악이 훨씬 쉬웠고 체포가 쉬웠다.
01:38이런 얘기도 있는 걸로 봐서 당연히 중국도 의식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봐야 될 것 같아요.
01:44그리고 마드로 대통령 체포 직후에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 사진과 함께 FAFO이 글을 올리지 않았습니까?
01:52그런데 그 당시 사진이 미중정상회담 때의 김해공항 사진이라고 하더라고요.
01:57어떤 의도가 있을까요?
01:58기본적으로 미국의 이번에 베네수엘라는 복합적인 마드로 축출은 복합적인 의미가 있다고 그랬잖아요.
02:07왜 하필 저 사진을 쓰면서 저런 소거적인 까불면 다친다라는 걸 했을까.
02:14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이제 트럼프 대통령이 NSS 안보전략 보고서에서
02:22남북아메리카 서방구라고 표현하죠.
02:26건들지 말아라 그랬는데 중국이 너무 깊이 다가와 있는 거예요.
02:30그러니까 당연히 중국을 견제하는 의도가 들어있다.
02:36이렇게 보는 게 당연하죠.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