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진행 : 이세나 앵커
■ 출연 : 반기성 케이클라이밋 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번에 무거운 습설이 예고됐단 말이죠. 건설과 습설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습설이 더 위험한 건지도 궁금합니다.

◆반기성> 일단은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건설과 습설이 만들어지는 기준이 기온입니다. 대개 영하 0도에서 9도 사이에 눈이 내리게 되면 습설이라고 하고요. 영하 10도 이하일 때 눈이 내리면 건설이라고 하죠. 습설은 수증기가 많은 눈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밀도가 높아지니까 무거워질 수밖에 없겠죠. 통상 건설보다 습설이 2배, 3배 이상 무겁고요. 심한 경우는 6배 이상 무거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습설 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서 가로 10m, 세로 20m 비닐하우스에 눈이 10cm가 쌓인다고 하더라도 그 무게가 2. 4톤 정도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약한 비닐하우스라든가 약한 천장, 지붕이라든가 축사라든가 이런 곳은 붕괴하고 가능성이 높고요. 또 습설은 상당히 습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나뭇가지라든가 전선주에 그대로 붙어서 얼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피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실제로 습설이 내릴 때는 취약한 쪽에서는 눈을 빨리 치워져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2014년에 경주 오션 리조트에서 눈이 붕괴돼서 대학생 10명이 숨졌지 않습니까? 이때 당시 천장에 쌓였던 눈의 무게가 180톤 정도가 됩니다.

◇앵커> 그러니까 이번 눈은 그때 첫눈과는 양상이 다르다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습설이고 지속 시간이 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계속해서 치워져야 된다, 주의를 해 줘야 된다, 이런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녁부터 강한 눈이 예보된 곳이 많기 때문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빙판길이 될 우려가 높잖아요. 이렇게 되면 사고 위험도 커지겠어요.

◆반기성> 그렇습니다. 지금 당장 비가 온 다음에 눈이 내리면서 제설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기온이 낮아지니까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대기 기온보다 지표면 기온은 더 낮기 때문에 그래서 제설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요. 대개 제설이 이루어지더라도 이번 같은 경우에는 비로 내려서 그 후에 제설제를 뿌리고 치운다고 하더라도 엷은 상태로 살얼...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13182939191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건설과 습설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습설이 더 위험한 건지도 궁금합니다. 일단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건설과 습설이 만들어지는 기준이 기온입니다. 대개 영하 0도에서 구도 사이에 눈이 내리게 되면은 습설이라고 하고요. 영하 10도 이하일 때 눈이 내리면 건설이라고 하죠. 습설이란 건 즉 다시 수증기가 많은 눈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밀도가 높아지니까 무거워질 수밖에 없겠죠.
00:24통상 건설보다 습설이 한 2배, 3배 이상 무겁고요. 좀 심한 경우는 6배 이상 더 무거울 수도 있습니다.
00:31그래서 습설 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서 10에서 한 10m 가로, 세로 20m인 비닐하우스 위에 눈이 10cm가 쌓인다고 하더라도 그 무게가 2.4톤 정도가 되거든요.
00:44그러다 보니까 이런 약한 비닐하우스라든가 어떤 이런 약한 천정 지붕이라든가 이런 어떤 축사라든가 이런 곳은 상당히 붕괄할 가능성이 높고요.
00:58또 이 습설은 상당히 습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나뭇가지라든가 전선지에 그대로 붙어서 얼을 수가 있거든요.
01:04그래서 이런 피해도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01:08그래서 이런 피해를 갖다 막기 위해서는 실제로 눈이 많이 습설이 내릴 때는 취약한 이런 쪽에서는 눈을 빨리 치워줘야 하는데
01:17뭐 대표적으로 2014년에 경주 오션 마니라 리조트에서 그때 눈이 붕괴돼서 대학생 한 10명이 숨졌지 않습니까?
01:26이때 당시 그 천장에 쌓여있던 눈의 무게가 180톤 정도가 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