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쿠팡이 미국에서 특급 로비스트들을 대거 영입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을 쿠팡 내부에 포진시키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올해 국회, 정부 출신들을 대거 영입해서, 보안보다 로비에만 돈 쓴다는 논란이 있었는데요.

미국에서도 뭔가 로비로 해결하려는 거 아니냐,, 지적이 나옵니다.

장호림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1기 행정부 '백악관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던 롭 포터 전 백악관 선임비서관.

현재 쿠팡의 글로벌 정책최고책임자로 경주 APEC 때 한국을 찾기도 했습니다.

[롭 포터 / 쿠팡 글로벌 정책최고책임자(지난 10월)]
"저희는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에 걸쳐 미국의 AI를 APEC 지역에 진출시키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쿠팡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전현직 고위 인사들을 영입하며 미국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쿠팡의 유일한 관료 출신 사외이사인 케빈 워시 전 연방준비제도 이사는 현재 미 연준 의장 최종 후보 명단에 포함될 만큼 트럼프 미 대통령 신뢰를 얻고 있는 인물입니다.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쿠팡 워싱턴 사무소 임원으로 재직했던 알렉스 웡 전 국가안보부보좌관 역시 대표적인 트럼프 인맥입니다.

쿠팡은 또 미국에서 총 32명을 로비스트로 고용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선 캠프 자금 모금을 주도한 제프 밀러부터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의 입법총괄 출신 조나단 힐러까지, 트럼프 미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쿠팡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예고한 상황에서, 쿠팡 인맥이 미국 정부를 움직여 한국에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쿠팡 inc가 로비 전문업체랑 계약을 해가지고 여러 가지 제재를 회피하는 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겠죠."

쿠팡 측은 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따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채널A 뉴스 장호림입니다.

영상편집: 조아라


장호림 기자 holic@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쿠팡이 미국에서 특급 로비스트들을 대거 영입하고 있습니다.
00:04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을 쿠팡 내부에 포진시키고 있는데요.
00:09국내에서도 국회, 정부 출신들을 대거 영입해서 보안보다 로비에만 돈 쓴다 논란이 있었는데요.
00:16미국에서도 뭔가 로비로 해결하려는 거 아니냐 지적도 나옵니다.
00:20장원인 기자입니다.
00:23트럼프 1기 행정부 백악관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던 로 포터 전 백악관 선임 비서관.
00:28현재 쿠팡의 글로벌 정책 최고 책임자로 경주 에이펙 대 한국을 찾기도 했습니다.
00:45쿠팡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전현직 고위 인사들을 영입하며 미국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00:53쿠팡의 유일한 관료 출신 사회의사인 케빈 워시 전 연방준비제도 이사는 현재 미 연준 의장 최종 후보 명단에 포함될 만큼 트럼프 미 대통령 신뢰를 얻고 있는 인물입니다.
01:05지난 2021년부터 3년간 쿠팡 워싱턴 사무소 임원으로 재직했던 알레스 웡 전 국가안보부 보좌관 역시 대표적인 트럼프 인맥입니다.
01:15쿠팡은 또 미국에서 총 32명을 로비스트로 고용하고 있습니다.
01:20트럼프 대선 캠프 자금 모금을 주도한 제프 밀러부터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의 입법 총괄 출신 조나단 힐러까지.
01:28트럼프 미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습니다.
01:32한국 정부가 쿠팡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예고한 상황에서 쿠팡 인맥이 미국 정부로 움직여 한국에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01:52쿠팡 측은 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따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01:57채널A 뉴스 장호림입니다.
02:02채널A 뉴스 장호림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