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8시간 전


[앵커]
미국은 미국 국적인 김범석 쿠팡 편일까요?

도널드 트럼프 1기 핵심 인사가 한국을 향한 공개 비판에 나섰습니다.

"한국이 미국 기술 기업을 표적으로 삼았다"며 유감까지 표명했습니다.

박자은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1기 행정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로버트 오브라이언이 쿠팡에 대한 한국 국회의 압박을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무역 관계 재조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한국이 미국 기술 기업을 표적으로 삼아 그의 노력을 훼손하는 일은 매우 유감스러울 것"이라고 썼습니다.

또 "한국 국회의 쿠팡 겨냥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차별적 조치와 미국 기업을 향한 광범위한 규제 장벽의 발판이 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쿠팡을 미국 기업으로 규정한 뒤, 한국의 차별에 따른 피해자로 보는 논리입니다.

쿠팡은 한국 법인 지분 100%를 미국 상장 모회사가 소유하고 있고, 김범석 의장도 미국 국적입니다.

대통령실도 미국의 여론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오늘 열린 긴급 회의엔 외교부 장관과 안보라인도 참석시킨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재천 / 서강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김범석 의장이) 미국 쪽으로 네트워킹이 굉장히 잘돼 있는 분이고, (미국은) 자국 기업이 차별받는 상황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 조금은 마찰을 빚을 수 있는…"

여권 관계자는 "쿠팡이 미국을 방패 삼아 우리에게 손을 못 댈 것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쿠팡은 미국 행정부와 의회를 대상으로 한로비 활동에 1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150억 원 넘게 쏟아부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채널A 뉴스 박자은입니다.

영상취재:김재평
영상편집:배시열


박자은 기자 jadooly@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쿠팡 사태의 불똥이 여러 가지로 퍼지고 있는데요.
00:03미국은 그럼 미국 국적인 김범석 의장 쿠팡 편일까요?
00:09도널드 트럼프 일기 핵심 인사가 한국을 향한 공개 비판에 나섰습니다.
00:14한국이 미국 기술 기업을 표적으로 삼았다며 유감까지 표명했습니다.
00:19쿠팡이 미국 기술 기업이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박정희 기자입니다.
00:23트럼프 일기 행정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로버트 오브라이언이 쿠팡에 대한 한국 국회의 압박을 비판했습니다.
00:34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무역관계 재조정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00:39한국이 미국 기술 기업을 표적으로 삼아 그의 노력을 훼손하는 일은 매우 유감스러울 것이라고 썼습니다.
00:46또 한국 국회의 쿠팡 겨냥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차별적 조치와
00:52미국 기업을 향한 광범위한 규제 장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00:58쿠팡을 미국 기업으로 규정한 뒤 한국의 차별에 따른 피해자로 보는 논리입니다.
01:04쿠팡은 한국 법인 지분 100%를 미국 상장 모 회사가 소유하고 있고
01:08김범석 의장도 미국 국적입니다.
01:12대통령실도 미국의 여론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01:15오늘 열린 긴급회의엔 외교부 장관과 안보라인도 참석시킨 것으로 전해집니다.
01:22미국 쪽으로 네트워킹이 굉장히 잘 돼 있는 분이고
01:26한국 기업이 차별받는 상황에 대해서 상당히 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01:32중기적으로 조금은 마찰을 빚을 수 있는...
01:35여권 관계자는 쿠팡이 미국을 방패삼아 우리에게 손을 못 댈 것이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01:41불만을 표출했습니다.
01:44쿠팡은 미국 행정부와 의회를 대상으로 한 로비 활동에 천만 달러,
01:49우리 돈으로 150억 원 넘게 쏟아부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01:53채널A 뉴스 박자원입니다.
02:05채널A 뉴스 박자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