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중국 전투기가 일본 전투기에 레이더를 조준한 것을 놓고, 중국과 일본이 책임공방을 벌이며 갈등을 키우고 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 이후, 군사 갈등으로까지 첨예해지는 양상입니다.

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키나와 인근 공해에서 중국의 J-15기가 일본의 F-15기에 레이더를 조준한 것을 놓고 책임 공방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방위상에 이어 다카이치 총리까지 직접 나서 유감을 표명하며 재발방지를 촉구했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 일본 총리 : 이러한 사안이 발생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며 중국 측에는 강하게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요구했습니다.]

중국군은 오히려 일본이 먼저 중국의 훈련 구역을 침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중국 외교부는 일본 외교부가 중일 대사관을 불러 항의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오히려 일본 측에 역으로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는 중국 측의 반박을 일축하며, 냉정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기하라 미노루 / 일본 관방장관 : 자위대 항공기가 중국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심각히 저해했다는 중국 측의 지적은 맞지 않습니다.]

일본은 중국 항모의 상세한 이동 경로를 공개하는가 하면, 중국은 관영 매체를 통해 일본의 무인도 군사시설을 알리며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 이후 중일 갈등을 해결할 실마리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일 갈등이 군사 부문까지 확대되면서 자칫 우발적 충돌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208183154421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중국 전투기가 일본 전투기에 레이더를 조준한 걸 놓고, 중국과 일본이 책임 공방을 벌이며 갈등을 키우고 있습니다.
00:07다카이치 일본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 이후, 군사 분야까지 갈등이 첨예해지는 양상입니다.
00:14도쿄 김세호 특파원입니다.
00:19오키나와 인근 공해에서 중국의 J-15기가 일본의 F-15기에 레이더를 조준한 것을 놓고 책임 공방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00:27일본은 방위상에 이어 다카이치 총리까지 직접 나서 유감을 표명하며 재발 방지를 촉구했습니다.
00:50중국군은 오히려 일본이 먼저 중국의 훈련 구역을 침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00:55이어 중국 외교부는 일본 외교부가 주일 중국 대사를 불러 항의했지만 받아들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오히려 일본 측의 역으로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01:07일본 정부는 중국 측의 반박을 일축하며 냉정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01:11일본은 중국 항모의 상세한 이동 경로를 공개하는가 하면,
01:28중국은 관영 매체를 통해 일본의 무인도 군사 시설을 알리며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01:33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 이후 중일 갈등을 해결할 실마리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01:41중일 갈등이 군사 부문까지 확대되면서 우발적 충돌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01:47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