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계엄 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내일 구속 갈림길에 섭니다.

특검은 추 의원이 표결 일정을 소속 의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권준수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이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입니다.


먼저 추경호 의원 영장 심사 일정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네, 내일(2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받는 추경호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열립니다.

심사가 오후 늦게 시작하는 데다 재판부가 검토하는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 의원 구속 여부는 계엄 1년을 맞는 오는 3일 새벽에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은 계엄이 선포된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2분 5초 동안 통화했는데,

특검은 추 의원이 윤 전 대통령의 지시나 요청을 받아 의원총회 장소를 수차례 변경하면서 계엄 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추 의원은 윤 전 대통령이 통화로 계엄을 미리 알리지 못해 미안하단 말만 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됩니다.


특검이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당시 국회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했다는 사실도 확인됐죠?

[기자]
네, 특검은 현재까지 국민의힘 의원 10여 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조사 과정에서 추 의원이 계엄해제 결의안 표결이 있을 거라는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국회의장으로부터 통보받은 본회의 개최 시간을 추 의원이 제대로 알렸다면 표결에 참여했을 거라고 언급한 의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검은 원내대표가 의정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명시한 국민의힘 당헌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상민 전 장관의 재판엔 조지호 경찰청장이 증인으로 나왔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후 2시부터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로 기소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사건의 공판 기일이 열리고 있습니다.

조지호 경찰청장이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조 청장은 구체적으로 이 전 장관의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와 관련해 특검과 변호인단의 질문을 받을 거로 보입니다.

앞서 지난... (중략)

YTN 권준수 (kjs81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1144817442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계엄 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내일 구속 갈림길에 섭니다.
00:06특검은 추 의원이 표결 일정을 소속 의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13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권준수 기자.
00:19내란특검 사무실에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입니다.
00:21먼저 추경호 의원 영장심사 일정부터 살펴볼까요?
00:25내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를 받는 추경호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이 열립니다.
00:37심사가 오후 늦게 시작하는 데다 재판부가 검토하는 시간도 필요한 만큼 추 의원 구속 여부는 계엄 1년을 맞는 오는 3일 새벽에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00:46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후 2분 5초 동안 윤 전 대통령과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00:56특검은 추 의원이 윤 전 대통령의 지시나 요청을 받아서 의원총의 장소를 수차례 변경하며 계엄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01:05다만 추 의원은 윤 전 대통령이 통화로 계엄을 미리 알리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말만 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01:13그렇기 때문에 치열한 법정 공방이 예상됩니다.
01:19그리고 특검이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당시 국회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했다는 사실도 확인됐죠.
01:29특검은 현재까지 국민의힘 의원 10여 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34이 조사 과정에서 추 의원이 계엄해제 결의안 표결이 있을 거란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는 진술을 특검이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43또 국회의장으로부터 통보받은 본회의 개최 시간을 추 의원이 제대로 알렸다면 표결에 참여했을 거라고 언급한 의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53특검은 원내대표가 의정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명시한 국민의힘 당원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02:00또 오늘 이상민 전 장관 재판은 조지호 경찰청장의 증인으로 나왔다고요?
02:08오늘 오후 2시부터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로 기소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사건의 공판기일이 열리고 있습니다.
02:18조지호 경찰청장이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02:21조청장은 구체적으로 이 전 장관의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와 관련해 특검과 변호인단의 질문을 받을 거로 보입니다.
02:28앞서 지난 기일엔 허석곤 전 소방청장이 증인으로 나온 바 있는데요.
02:33지난해 계엄 당일 이 전 장관으로부터 JTBC와 한겨레 등 일부 언론사에 경찰이 투입될 거고 협조하라는 취지의 전화를 받았다고 증언한 바 있습니다.
02:42지금까지 내란 특검에서 YTN 권유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