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공흥지구’ 관련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손실 혐의
공흥지구, 개발부담금 면제·기한 연장 등 특혜의혹
김선교, 당시 양평군수…공흥지구 사업 관여 의심
’구속영장 기각’ 김건희 오빠도 내일 재소환


김건희 특별검사팀은 오늘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을 피의자로 소환합니다.

지난 7월 압수수색 뒤, 처음으로 이뤄지는 피의자 조삽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준엽 기자!

[기자]
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김 의원, 무슨 혐의가 적용됐습니까?

[기자]
네,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는 양평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된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손실입니다.

잠시 뒤, 오전 10시 피의자 조사가 시작되는데요.

양평 공흥지구 의혹은 지난 2011년에서 2016년, 김건희 일가 가족회사인 ESI&D가 경기 양평군 공흥리 일대에 아파트 개발사업을 하면서 개발부담금 면제와 사업 시한 소급 연장 등의 특혜를 받았단 겁니다.

당시 김 의원은 양평군수로 재직하고 있었는데, 특검은 당시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한 여러 결정에 관여한 거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앞서 ESI&D 대표를 맡았던 김건희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 법원에서 기각됐는데, 김 씨와 김 씨 배우자를 내일 소환할 전망입니다.


김건희 씨 재판은 오늘 마지막 증인신문을 한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후 11차 공판을 마지막으로 김건희 씨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재판 증인신문은 마무리됩니다.

재판에 두 번 불출석했던 김 씨 최측근,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 윤 전 본부장의 배우자 이 모 씨가 증인으로 나섭니다.

다음 기일인 다음 달 3일에는 피고인 신문과 특검 구형 등이 이뤄지는 결심공판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 씨의 선고는 이르면 내년 1월쯤 나올 거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김건희 특검에서 YTN 이준엽입니다.




YTN 이준엽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26094040262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건희 특검팀이 오늘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을 피의자로 소환합니다.
00:06지난 7월 압수수색한 뒤 처음으로 이뤄지는 피의자 조사인데요.
00:11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00:13이준협 기자.
00:16네, 서울 광화문 김건희 특검 사무실입니다.
00:18김 의원 어떤 혐의가 적용됐습니까?
00:20네,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는 양평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된 특정범죄가중법상 국고 손실입니다.
00:31잠시 뒤 오전 10시 피의자 조사가 시작되는데요.
00:34양평 공흥지구 의혹은 지난 2011년에서 2016년 김건희 일가 가족회사인 ESIND가 경기 양평공 공흥리 일대의 아파트 개발 사업을 하면서 개발부담금 면제와 사업시간 시한 소금 연장 등의 특혜를 받았다는 겁니다.
00:49당시 김 의원은 양평군수로 재직하고 있었는데, 특검은 당시 공흥지구 사업과 관련한 여러 결정에 김 의원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01:00특검은 앞서 ESIND 대표를 맡았던 김건희 씨 오빠, 김진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서 법원에서 기각됐는데, 김 씨와 김 씨 배우자를 내일 소환할 전망입니다.
01:13김건희 씨 재판은 오늘 마지막 증인신문을 한다고요?
01:16네, 오늘 오후 11차 공판의 마지막으로 김건희 씨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재판 증인신문은 마무리됩니다.
01:27재판에 두 번 불출석했던 김 씨 최측근,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 윤 전 본부장의 배우자 이 모 씨가 증인으로 나섭니다.
01:36다음 기일인 다음 달 오후 3일에는 피고인신문과 특검 구형 등이 이뤄지는 결심 공판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01:45김 씨의 선고는 이르면 내년 1월쯤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01:48지금까지 김건희 특검에서 YTN 이준협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