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 장관 등과 만나고 돌아온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이전과 사뭇 달라진 미국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한미가 가장 큰 이견을 보였던 3,500억 달러 규모 대미투자 패키지의 구체화 방안부터 우리 의견을 받아들였다는 설명입니다.

[김정관 / 산업통상부 장관 : (미국이 전액 현금 투자를 아직도 요구합니까?) 거기까지는 아닙니다. 지금 거기까지였으면 이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텐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 부분 미국에서 우리 측 의견들을 받아들이는 측면이 있습니다.]

미국이 정한 투자처에 한국은 투자금만 지급하는 사실상의 백지수표를 요구했던 이전 입장보다 한발 물러난 셈입니다.

여기에 대규모 대미 투자로 발생할 수 있는 외환 시장의 문제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얻어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관 / 산업통상부 장관 : 외환시장 관련해서가 가장 큰 허들이었는데 그런 부분들에 상당 부분 양측이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세부 내용들이 그 바탕으로 여러 가지 잔여 쟁점들이 서로 합의점을 이룰 수가 있어서….]

이달 말 경주에서 개최될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이 합의를 만들어보자는 데 뜻을 모으면서 협상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5대 그룹 총수와 함께 골프회동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한에 대한 모두의 기대가 크다며 합심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 관세협상이 극적인 타결을 이룰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오는 31일 두 나라 정상이 만날 때까지 남은 쟁점들을 모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YTN 박기완입니다.


영상기자ㅣ신홍
영상편집ㅣ이상엽
디자인ㅣ신소정
자막뉴스ㅣ이 선 고현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021081807348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 등과 만나고 돌아온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이전과 사뭇 달라진 미국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00:08한미가 가장 큰 의견을 보였던 3,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 패키지의 구체화 방안부터 우리의 의견을 받아들였다는 설명입니다.
00:15전액 현금 투자는 아직도 유도합니까?
00:18거기까지는 아닙니다. 거기까지 갔으면 이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을 텐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 부분 미국 측에서 우리 측의 의견들을 받아들인 측면이 있습니다.
00:26미국이 정한 투자처에 한국은 투자금만 지급하는 사실상의 백지수표를 요구했던 이전 입장보다 한발 물러난 셈입니다.
00:35여기에 대규모 대미 투자로 발생할 수 있는 외환시장의 문제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얻어냈다고 밝혔습니다.
00:41외환시장 관련은 그 부분이 가장 큰 허줄이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상당 양측에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세부 내용들이 그 바탕으로 여러 가지 잔여 쟁점들이 서로 합의점에 이룰 수가 있어가지고
00:56이달 말 경주에서 개최될 에이펙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이 합의를 만들어 보자는데 뜻을 모으면서 협상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01:065대 그룹 총수와 함께 골프 회동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한에 대한 모두의 기대가 크다며 합심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16에이펙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 관세 협상이 극적인 타결을 이룰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오는 31일 두 나라 정상이 만날 때까지 남은 쟁점들을 모두 풀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01:28YTN 박현입니다.
01:29Q&A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