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사람 기관지를 본떠 만든 모형의 얇은 관 안으로 내시경 카메라가 움직입니다.

관을 안정적으로 잡고 있는 것은 로봇.

의사 조종에 따라 이곳저곳을 정확하게 촬영해 모니터로 전송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입된 차세대 로봇 기관지 내시경으로 임상 시술까지 마쳤습니다.

사람 손으로 하는 것보다 흔들림이 적어 폐 말단부에 있는 병변까지 접근해 조직 채취가 가능합니다.

[채강희 / 울산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조교수 : 진단율 정확도가 올라가는 것이 제일 장점이고 기존 초음파 기관지 내시경으로는 저희가 도달할 수 없던 범위를 이제 로봇 기관지경을 도움을 받아서 대부분 폐 영역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 로봇 내시경은 CT, 컴퓨터 단층 촬영으로 확보한 영상정보를 활용해 3D 형태로 경로를 자동 설계합니다.

로봇팔이 이 경로를 따라 탐색하면서 목표 지점까지 쉽게 도달하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폐 일부를 잘라내 진단하는 불필요한 수술을 줄이고, 진단 정확성과 안정성까지 높였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로봇 내시경이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정확하고 빠른 진단이 필요한 폐암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이태훈 / 울산대학교병원 호흡기중재센터장 : 조직 검사를 통해서 폐암을 확진할 수 있어서 조기 발견이 더 늘어나게 되고 결국 조기 발견이 돼서 빨리 치료를 하게 되면은 생존율 향상과 연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발생하는 비싼 의료비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습니다.

YTN 오태인입니다.


영상기자ㅣ이병우
영상제공ㅣ울산대학교병원
제작ㅣ윤현경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71512433824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사람 기관지를 본떠 만든 모양의 얇은 가난으로 내시경 카메라가 움직입니다.
00:07관을 안정적으로 잡고 있는 것은 로봇.
00:10의사 조정에 따라 이곳저곳을 정확하게 촬영해 모니터로 전송합니다.
00:17국내 최초로 도입된 차세대 로봇 기관지 내시경으로 임상 시술까지 마쳤습니다.
00:22사람 손으로 하는 것보다 흔들림이 적어 폐의 말단부에 있는 병병까지 접근해 조직 채취가 가능합니다.
00:30진단율 정확도가 올라가는 것이 제일 장점이고 기존 초음파 기관지 내시경으로는 저희가 도달할 수 없던 범위를 로봇 기관지경을 도움을 받아서 대부분 폐의 영역을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고
00:45이 로봇 내시경은 CT, 컴퓨터 단층 차량으로 확보한 영상 정보를 활용해 3D 형태로 경로를 자동 설계합니다.
00:55로봇 8이 이 경로를 따라 탐색하면서 목표 지점까지 쉽게 도달하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01:04이를 통해 폐의 일부를 잘라내 진단하는 불필요한 추수를 줄이고 진단 정확성과 안정성까지 높였습니다.
01:13이번에 도입된 로봇 내시경이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정확하고 빠른 진단이 필요한 폐암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01:25조기 발견이 더 늘어나게 되고 결국 조기 발견이 해서 치료에 빨리 치료를 하게 되면 생존율 향상과 연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01:37다만 아직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발생하는 비싼 의료비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습니다.
01:44YTN 오태인입니다.
댓글

추천